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0년 1분기를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산업 전반 및 콘텐츠업체의 생산 및 매출, 투자, 소비, 수출, 고용, 상장사 재무구조 변화 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0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콘텐츠산업 생산은 전년동기대비 8.7% 증가(콘텐츠산업생산지수 ‘10년 1분기 124.5, ‘09년 1분기 114.5), 상장사 중심 콘텐츠 업체 매출액 14.3%, 영업이익 38.3%, 매출액대비영업이익률(21.1%) 3.7%p 증가, 2010년 1분기 오락.문화 소비지출은 13만 1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8.3% 증가(전분기대비 22.6% 증가)를 기록하며 2008년 하반기에 불어 닥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회복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3분기 이후 4분기에 콘텐츠산업 생산(콘텐츠산업생산지수 114.3)은 바닥을 확인하고 2009년 1~4분기까지 전년동기대비 3.9% 증가, 2010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했다.
 
전체 상장사 중 콘텐츠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출액 기준 1.73%로 작은 편이나 2009년 1분기 대비 2010년 1분기 콘텐츠 업체 매출액은 14.3%, 영업이익은 38.3%, 매출액대비영업이익률(21.1%)은 3.7%p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기동행지수, 경기선행지수, 소비자심리지수 등이 안정되고 지속적인 상승 모습을 보이며 경기 회복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산업 생산은 2010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락.문화 소비지출은 2008년 3분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4분기(9만 7000원)에 저점을 확인한 후 2010년 1분기(13만 1000원)에 전년동기대비 18.3%, 전분기대비 2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소비지출 중 오락.문화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6%로 2010년 1분기 전체 소비지출이 전분기대비 5.5% 증가한데 반해 오락.문화 소비지출은 22.6%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전년동기대비도 전체 소비지출이 9.5% 증가한데 반해 오락문화 소비지출은 18.3% 증가해 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중심 2010년 1분기 수출액은 181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44% 증가, 전분기 대비 3.4% 감소했다.
 
2010년 1분기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중심 수출은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환율 상승 및 산업별(장르별) 경쟁력 강화를 토대로 전년동기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수출액 중 비중이 큰 게임(72.3%)의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31.3% 증가하며 콘텐츠산업 수출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중심 2010년 1분기 종사자수는 3만127명으로 전년동기대비 0.7% 소폭 감소, 전분기대비 1.0% 증가했다.
 
대부분의 업종 종사자수가 감소 또는 정체를 보인 반면,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중심 종사자수 중 32.6%를 차지하는 게임업종만이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2분기를 저점으로 전분기대비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종사자수는 고용이 경기후행지표인 점을 감안하면 향후 지속적인 경기호조세와 일자리창출, 맞춤형 인력양성에 따라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콘텐츠산업 고용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할 수 있을 전망이다.
 
2010년에는 실질적인 국내외 경기침체가 완화되고 회복국면에 진입함과 동시에 소비심리의 빠른 회복세로 콘텐츠산업 생산 및 수출, 소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콘텐츠산업의 발 빠른 환경변화와 업계의 실질적인 당면과제들을 파악하고자 현재 분기별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며, 올해 2분기부터는 전분기 1분기를 기준으로 분석 결과를 추가해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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