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양미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제7회 해킹방어대회' 시상식이 16일 개최됐다.
 
미래의 국내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5개팀 28명의 대회참가자들이 최우수상(1개팀), 우수상(2개팀) 그리고 장려상(2개팀)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최고 영예인 최우수상을 수상한 ‘Youm0x27s0x20Student’(Youm's Student)팀(김태형, 최상명, 하동주, 최현우)은 문제 해결 및 방어대책 수립, 타 팀에 대한 공격, 시스템의 안정성 유지 등에서 비교적 골고루 점수를 획득, 우승을 차지했다.
 
우수상은 ‘20101118의 그분들’팀(조휘철, 유주완, 이영민)과 ‘Core2Quad’팀(김지한, 현종석, 김태완)이 각각 수상하였으며, 장려상은 ‘NoSmoking’팀(박종섭, 심준보, 김호빈)과 ‘(ReverseLab)’팀(김민상, 주용식, 정대근, 구대훈)으로 각각 결정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역대 최대인 총 286개팀(701명)이 예선전(5월 14일~15일)에 참가해 매년 높아지는 정보보안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했으며,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 9개팀은 지난달 10일 본선에서 우승을 놓고 팀간 치열한 사이버 공방전을 벌여 대회 종료 시까지 모든 참가자들이 긴장을 늦추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번 대회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관련 문제가 제시돼 최신의 보안위협 수준을 점검하는 계기가 됐으며 지난 대회 전통 강팀들의 예선탈락, 대학동아리 팀의 본선 진출 및 고등학생팀의 상위권 진출 등 새로운 강팀들이 탄생해 보안인력의 저변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Youm's Student’팀은 지난 1회 대회부터 매년 참가해 왔으며 특히 6회 대회에서는 우승을 눈앞에 두었으나 대회 종료 직전 역전당해 준우승에 머문 사연을 안고 있다.
 
또 고등학생들로만 구성된 ‘20101118의 그분들’팀은 예상과 달리 치열한 경쟁을 뚫고 우수상(2위)을 수상함으로써 대회 참가자들 및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으며, 팀원인 유주완(경기고등학교) 군은 스마트폰의 ‘서울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로서, 대회전날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애플개발자컨퍼런스’(WWDC)에 참가한 후 귀국하자마자 바로 대회에 참가하는 열의를 보여주기도 했다.
 
황철증 방통위 네트워크정책국장은 "수상자들은 우리나라 정보보호 분야의 주역으로써 우리나라를 미래 세계 최고의 보안강국으로 만드는 주인공이 돼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면서, "해킹방어대회가 국내 정보보호 인력 양성의 길을 마련하는 중요한 산실이 되도록 정부 또한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