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배 기자] 결국 정운찬 총리가 물러난다. '세종시 총리'로 불리웠던 정 총이가 국회의 세종시법 수정안 부결 여파를 넘지 못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정운찬 총리의 사의를 수용한 것으로 6일 알려짐에 따라 개각의 폭도 최소한 중폭 이상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나라당의 6.2 지방선거 패배 직후 중폭, 소폭이상의 개각 전망이 오락가락했지만 총리 교체가 결정되면서 개각의 폭 역시 대폭에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많다.
 
후임 총리에는 쇄신과 세대교체의 이미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지만, 경륜있는 인물쪽으로 기우는 상황으로 알려진다.
 
경륜형 내지 통합형으로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 강현욱 전 전북지사,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개각 시기는 청와대 개편을 마친 뒤 이달 말께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지만 아직 유동적인 상황이다.

청와대 개편은 먼저 조직 개편을 7~8일께 완료하고 11일께 인사 명단을 발표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의를 표한 정정길 대통령실장의 후임으로는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다 백용호 국세청장,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권철현 주일 대사 등도 대통령실장 후보감으로 거론되고 있다.

장관으로는 내각의 세대교체 측면에서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중용설이 나오고,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한나라당 원희룡 진수희 조해진 의원,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의 입각이 거론된다.
 
청와대 조직 개편의 핵심은 국정기획수석실과 홍보수석실, 메시지기획관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기획수석실은 집권 후반기 필요성이 적다는 여론이 많아 기능을 대폭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폐지시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이 정책실장을 맡고 휘하에 국정조정기획관을 둬서 관장하도록 하는 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보수석실은 현재 2명인 대변인을 1명으로 줄이는 안이 유력하나 정권 초반처럼 춘추관장에게 제2대변인을 겸임케 해 역할을 구분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메시지기획관실을 홍보수석실 내로 흡수통합시켜 홍보 기능을 더욱 효율적으로 강화하는 안도 함께 검토되고 있으며, 사회통합수석실 신설안, 시민사회비서관실을 사회정책수석실로 흡수해 `시민사회정책수석실'을 만드는 안, 총무기획관실을 총무수석실로 승격하는 안 등도 논의되고 있다.

청와대 인적 개편의 폭 역시 중폭 이상으로 예상된다. 수석급에 새로 수혈할 인사로는 신재민 차관, 김해진 코레일 감사, 안철수 교수 등의 영입이 거론되고 있으며, 비서관급은 이성권 코트라 감사, 김희정 한국인터넷진흥원장 등의 기용설이 나온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