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양미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세계시장을 겨냥한 명품 TV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투자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방통위는 경쟁력 있는 방송프로그램이 TV방영에 그치지 않고 극장판과 DVD 등 유통창구 확대에 성공함에 따라, 한류 드라마에 이어 세계시장을 겨냥한 명품 HD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투자활동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방통위는 중소·벤처기업 육성 지원을 위해 설치된 중소기업모태조합(이하 모태펀드) 운용주체인 한국벤처투자(주)를 통해서 방송콘텐츠 투자조합 출자금 운영계획을 21일 공고했다.
 
방통위는 올해 100억원 등 3년간 총 300억원을 모태펀드에 출자해 민간과 공동으로 총 700억원∼1000억원 규모의 방송콘텐츠 투자조합을 결성하기로 이미 예산협의를 끝마쳤으며, 문화부와 협의를 거쳐 모태펀드에 ‘방송통신’ 계정을 신설, 동 계정에 출자금 납입을 마쳤다.
 
방통위는 우선 올해 민간과 공동으로 2개의 투자조합을 각각 최소 100억원 규모로 결성해 국내 방송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쓸 계획으로 경쟁력을 갖춘 비(非)드라마 부문, 특히 명품 다큐나 3D 방송콘텐츠, 양방향방송 솔루션 등을 발굴해 중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신기술·인프라 등 방송통신콘텐츠의 연관 산업 분야 투자를 병행해 관련기업에 직·간접 지원과 비즈니스 영역 확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특히 방통위는 투자조합 출자금 운영계획에서 중점투자 분야 가운데 비(非)드라마분야 의무 투자조건을 둬 드라마 편중을 지양하고, 문화부에서 이미 운영중인 드라마펀드와의 중복논란을 해소해 프로그램 제작·유통의 다변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방통위의 투자조합 출자는 투자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자간 제작ㆍ유통 관련 이슈를 관련 정책으로 연계할 수 있어 단순한 콘텐츠 투자가 아니라 현장 중심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