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6.2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민심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이 14일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42차째를 맞은 이날 연설은 지방선거 이후 첫 연설인데다 여권내에서 확산되고 있는국정 인적쇄신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어서 향후 국정기조 변화여부가 초미의 관심대상이었고 대국민연설로는 처음으로 TV로 생방송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국민이 원하는 변화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수정 대북강경책 등의 국정 현안에 대한 이 대통령의 인식은 연설에 그대로 배어나왔다.

이 대통령은 "정권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백년대계를 생각해서, 지역발전을 위해 더 좋은 방향으로 수정을 추진한 것이라며 지금도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 수정과 관련 이 대통령은 충청남북도와 대전시 등 충청권 광역단체장선거에서 전패하며 동력을 상실, 사실상 추진이 불가능하게 되자 공을 국회로 돌렸다.

하지만 스스로 일방적인 정책추진에 무리가 있었다고 인정하기보다 향후 역사적 평가등 화살을 국회로 돌리는 출구전략을 택했다.

마지막까지 여론에 떠밀려 세종시 수정을 포기하는 모양새로 비춰지지 않으려 했다.
특히환경파괴 우려를 낳고 있는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민심을 거스르면서까지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과 관련 "경부고속도로와 인천국제공항, 고속철도에 이르는 국책 사업은 그때마다 많은 반대에 부딪쳤지만 지금은 대한민국 발전의 견인차가 됐다"며 "4대강 사업도 분명히 그렇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청와대 참모진 교체 등 인적쇄신과 관련해 임기 후반기인 8월 이후로 미루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청와대와 내각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준비가 되는대로 새로운 진용을 갖추겠다고 말해 개편에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8월 25일이면 임기의 반을 지난다며 후반기 국정 운영에 대한 큰틀의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해 7월 재보궐 선거이후로 미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대북강경책도 지속할 뜻을 보였다. 천안함 사건과 관련 안보리 대북제재 추진에 대한 야권이 보여준 신중한 대처와 남북관계 긴장해소 노력 주장을 정쟁으로 인식했다.

정치권의 반응은 싸늘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여전히 소통을 거부하는 불통의 연설이었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에 대해 안일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특히 민심을 받드는 일을 왜 8월말까지 기다려야 하느냐며 민심을 받드는 일을 게을리하고 민심을 거스른다면 큰 실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천안함 사건에 대해 "40여명의 장병이 숨지고 천안함이 두동강 난 것에 대해서 사과나 유감표시조차 없는 회견이었다"며 "참으로 무책임한 태도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특히 4대강 문제는 치수사업으로 전환하고 세종시는 자진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TV와 라디오를 독점해서 국민들에게 소통이 아닌 일방적 통보를 했다"고 평가절하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적쇄신에 대해서는 한나라당과 국민, 민주당이 그렇게 강력히 촉구하고 있는데도 미루는 것은 무엇을 생각하고 계신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세종시 문제를 국회에서 표결해달라고 하는 것은 그동안 국론분열과 국가혼란의 책임을 국회로 떠넘기려는 정치적 술수"라며 "주권재민의 원칙을 부정하는 오만과 독선의 극치를 보여주는 대통령이 아닌 불통(不通)령의 연설이었다"고 혹평했다.
 
자유선진당 변웅전 대표 대행 겸 최고위원은 "지방선거 패배와 2년반동안의 실정에 대한 뼈아픈 자기성찰과 반성이 없는 국면전환용에 불과하다"며 "국가적 위기극복을 위해 전면적 개각을 단행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를 명품도시를 만들겠다고 17번이나 약속했다"며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없이 국회에 떠넘기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4대강 사업과 관련 "재임기간에 혼자 다하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며 "선별적 사업추진으로 시급한 지원이 필요한 농민과 어민, 재래시장상인, 노인 등을 위한 복지예산에 써야한다"고 주문했다.
 
변 대표대행은 북풍논란과 관련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를 지방선거 개시일인 5월 20일에 한 저의가 무엇인지를 국민이 먼저 알고 있다"며 "선거열풍이 고조된 24일 전쟁기념관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의 행태가 민심을 떠나게 했다"고 일침을 놨다.

그러면서 "발표 일자와 장소 등을 교묘하게 맞춰 선거에 이용하도록 누가 건의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네티즌들도 4대강 사업 추진을 고수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연설에 대한 비난도 거세다.
한 네티즌은 "민심은 무겁게 수용하겠지만 결국 내 맘대로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따졌고 "대국민연설이 아니라 대국민 협박"이라는 비아냥도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의견수렴을 할 경우에는 국민들 반대의견이 많을 경우 공사를 중단할 수도 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맞는것"이라고 지적하고 "지금 상태로 의견수렴은 말장난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특히 "이 상태로 공사는 계속 강행하면서 의견수렴을 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라며 "공사를 강행할테니 너희가 무조건 이해해라라는 말을 돌려서 하는것과 뭐가 다르냐"고 반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