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김경배 기자]  6.2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한나라당과 정부, 청와대 비서관 등의 인적쇄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국면전환용 인적 개편'을 선호하지 않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정몽준 대표가 3일 오전 전격 사퇴, 한나라당이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한 데 이어 정정길 대통령실장마저 사의를 표명해 여권의 인적 개편론에 상당한 힘이 실리고 있다.

정 실장의 사의 표명은 재임 2년만이다. 지난 2008년 6월 `쇠고기 파동'으로 참모진을 전면 개편할 때 `구원투수' 역할로 대통령실장에 전격 발탁된 이후 비교적 무난하게 이명박 대통령을 보좌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여권의 패배로 끝난 지방선거는 결국 청와대 참모들의 수장이 무한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한 셈이다.

이 대통령이 정 실장의 사퇴 의사를 묵묵히 듣고난 뒤 "선거 결과를 다 함께 성찰의 기회로 삼고 경제살리기에 전념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즉각 사의를 반려하지 않은 것은 사실상 수용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이 적지않다.

물론 이 대통령이 한동안 정 실장의 사의를 수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 아니냐는 정반대의 해석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번 지방선거에서 내려진 국민의 냉엄한 심판과 준엄한 경고의 의미를 감안할 때 지금의 상태로 어물쩍 넘어가다가는 더욱 더 가혹한 심판이 내려질 수 있음을 감안할때 이들의 사의를 수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제 관심의 초점은 이 대통령이 인적 개편을 포함한 고강도 국정쇄신에 나설지 여부에 모아지고 있다.

이미 여당 대표가 사퇴하고 대통령실장이 사의를 표한 만큼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개각은 어느 정도 불가피해 보인다는 관측이 적지않다.

승리를 거머쥔 민주당도 전면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 내에서도 재임 기간이 오래된 장.차관들의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만만치 않아 이르면 내달초 중폭 이상의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내에서는 이미 인적 개편을 위한 예비 작업이 어느 정도 진척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런 정도의 패배는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소폭 교체를 염두에 두고 예비 작업을 해왔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인적 개편이 빠른 시일내 이뤄지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다음달 초 이후를 청와대 개편 및 개각 시점으로 보는 측에서는 이 대통령의 해외출장 일정상 이달에 정치적 결단을 내릴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다만 순서상으로는 청와대 개편을 먼저 하고 개각을 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여권 인적 개편은 통상 청와대가 내각보다 앞섰고 지난해 9.3 개각 때도 청와대 개편이 선행됐다.
만약 이럴 경우 개각 시기는 7.28 재보선 이후가 될 가능성이 많다. 만의 하나 재보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또 인책론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청와대 내에서는 `국정쇄신=인적쇄신'이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기반성과 국정 쇄신은 당연히 해야하지만 국정을 쇄신한다고 해서 꼭 대대적인 인적 개편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