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특별취재팀 = 군은 31일 침몰한 천안함 함미와 함수 쪽에 진입을 위한 출입문(도어)을 각각 1개씩 확보했다.
 
이에따라 군은 실종자 구조를 위해 본격적인 선체 내부 수색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기식 합참정보작전처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함미 도어를 열었다고 해서 그냥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서서히 들어가면서 진입할 수 있는 통로를 개척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 준장은 "기상을 고려해 함미 쪽은 내부 진입을 위한 인도색(줄) 연결 및 실종자 탐색 작업을 진행하고 함수 쪽에서는 추가 진입로 개척 및 격실 내부 진입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구조활동 지역은 흐리고 비가 내리며 파고는 1.5~2.5m, 바람은 서풍이 초속 8~12m, 수온 섭씨 4.2℃, 유속은 5.6 노트로 상당히 빠르고 여건이 좋지 않다"며 "탐색구조팀은 어제 야간에 잠수사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안전교육과 건강점검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탐색 구조작업을 할 수 있는 정조시간은 오후 3시와 9시이다.
 
이 준장은 잠수사들을 수압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헬멧 장구 보강지적에 대해 "심해잠수를 하게 되면 준비를 하는데 3일이 걸린다"면서 "그것은 한 번 검토해 보겠지만 실종자들에 대한 구조 시급성을 고려해서 일단은 현 상태로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준장은 선체 진입 방식과 관련, "선체 벽을 뚫는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문이 열릴 수 있으면 문으로 들어가는 것이지 벽을 뚫고 들어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해난구조대 전문가인 송무진 중령은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크기로 선체를 뚫는데 1주일이 소요될 것"이라며 "선체를 뚫는 그 시간보다 통로를 개척해서 잠수사가 위험하지만 선실 내부로까지 들어가는 게 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송 중령은 "다이버들의 심해잠수훈련은 한 달에 5회 이상을 하고 있고, 현재 병사들은 절대 시키지 않고 있다"며 "모두 직업군인이면서 가족을 둔 30대, 40대, 50대까지 경력자들이 들어가고 있고 훈련은 충분히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