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진욱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의 OBS역외재송신 기존유지안에 대해 안석복 OBS 경영본부장이 유감을 표명했다.

9일 방통위가 의결한 OBS 서울 전역 역외재송신 불허방침에 대해 안 본부장은 “이번 사안으로 피해는 우리가 보지만 이익은 누가 얻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방통위의 결정에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OBS는 I-TV시절부터 정부의 방송정책에 따라 역외재송신이 가능하게끔 사업계획서까지 작성해 회사를 운영해왔는데 이제 와서 정부가 뚜렷한 근거없이 기존 입장을 바꾸는 것은 옳지 못하다”라고 덧붙였다.

지역 민방의 역외재송신 허가가 남용되면 사회적인 파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방통위의 해명에는 “OBS는 이미 서울지역에 13개 SO를 통해 방송을 송출해왔지만 사회적 파장은 커녕 방송지역 확대를 요구하는 민원만 받아왔다”며 “실질적으로 다른 지역방송사의 경우 네트워크체제이기 때문에 자체제작 50%를 넘긴다는 것은 어렵다”라고 말해 자신들에게만 불합리한 조치를 취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OBS방송사는 2007년 자본금 1400여억 원으로 법인을 설립해 출범했으며 2010년 현재는 누적적자가 800여억 원에 달하고 이외 방송시설 설비금액 등으로 많은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OBS는 이번에 서울전역으로 방송을 송출해 방송광고 판매율을 상승시키고자 했으나 이번 방통위의 불허결정으로 무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안 본부장은 서울 전역으로 역외재송신이 될 경우 현재 13%에 그치고 있는 광고 판매율이 최대 50%까지 상승해 추가적으로 500~600억 원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안 본부장은 주주들과의 협의 하에 정부를 상대로 법정소송까지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통위는 9일 오전 열린 제6차위원회에서 표결을 통해 OBS의 서울지역 역외재송신을 기존 13개 SO만 3년간 허용하고 신규 신청한 14개 SO에 대해서는 불허하고 매년 시장상황을 검토해 허가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의결한 바 있다.

 
panic82@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