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종은 기자 = 그동안 눌려 있었던 전기, 가스,수도, 교통 등 공공요금이 잇따라 인상될 가능성이 커져 서민가계에 비상이 걸렸다.
 
또 일부 지자체들이 요금 인상을 두고 `눈치 보기'를 하거나 인상 시기를 하반기로 미루는 것은 오는 6월 지방선거를 겨냥한 인기영합적 행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6일 정부와 주요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전기요금과 도시가스요금은 하반기 중 인상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

도시가스는 2008년부터 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원가의 등락에 맞춰 공급가격이 움직이는 연동제를 실시하지 않으면서 5조원 가량의 미수금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요금의 경우 현재 원가의 90% 수준에 공급되고 있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전기요금은 계절별 요율을 조정하면서 요금도 함께 현실화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겠다"며 "도시가스는 서민 가계에 주는 충격을 줄이면서 미수금의 일부를 요금에 반영하도록 인상 폭과 적용 기간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오는 3월부터 도시가스요금의 원가연동제가 다시 시행되는 데 대해서는 현재 수준의 국제유가와 환율이 유지된다면 요금 인상 부담이 크지 않다고 지경부는 덧붙였다.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 2년마다 1차례씩 올리던 통행료를 2008년에는 올리지 못했기 때문이다.도로공사의 통행료 인상은 버스요금과 화물차 운임 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지방 공공요금 역시 들썩이고 있다. 특히, 버스요금은 1분기 중 상당수 지자체에서 100원 안팎 오를 전망이다.

이미 충청남도가 다음 달부터 시내버스와 군내버스(농어촌버스)의 요금을 평균 9% 올리기로 지난 20일 의결했다. 전라남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등이 뒤이어 요금 인상을 추진 중이며 강원도 역시 버스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광역시들은 지자체가 운수회사의 적자분을 보조하는 버스 준공영제를 택하고 있다. 하지만, 수년간 요금을 올리지 못하다 보니 재정 부담이 만만치 않아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대전시와 광주시는 하반기에 15%가량의 버스요금 인상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도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중 요금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상수도요금도 올해 중 일부 지역에서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자체들은 공공요금 인상 계획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지방선거를 의식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울시, 대구시, 인천시 등은 공공요금을 당분간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라는 것이 시장의 일관된 지시 사항"이라며 "버스, 지하철, 상수도 등의 요금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상 요인이 있는 데도 요금을 억지로 묶어두면 재정 부담이 쌓이기 마련이다. 이는 결국 세금으로 충당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비스 질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또 한꺼번에 요금을 올려야 하는 부담도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금 통행료를 올리지 않으면 나중에 급격히 올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요금 인상 여부를 두고 서로 눈치를 살피는 모습도 보인다. 지자체들은 인상 폭과 시기 등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