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진욱 = 전통시장에서 설차례용품 구매가 대형마트에서의 구매보다 저렴하다는 발표가 나왔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시장경영지원센터(원장 정석연)를 통해 14일부터 15일까지 전국 48개 전통시장 및 인접 대형마트에서 설 차례용품 21개 품목에 대한 가격비교 조사를 실시, 발표했다.
 
금년 설 차례상을 차리는데 소요되는 비용(4인 기준)은 전통시장이 평균 13만8975원인 반면, 대형마트는 평균 16만6254원으로 전통시장이 약 2만7000원 가량(16.4%)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품목 21개 중 19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사리 등 채소·임산물의 평균가격은 전통시장이 2만751원으로 대형마트 2만7857원에 비해 25.5%나 저렴했으며, 또한, 쇠고기·돼지고기와 같은 생육은 21.5%, 두부·가래떡·유과·약과는 8.7%, 과일은 5.9%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지난해 설명절 차례용품과 가격을 비교해 볼 때, 금년 전통시장의 평균가격이 4.6% 상승했는데, 이는 이상 한파, 폭설에 따른 계절적 요인과 수급 불균형, 작황 부진, 원재료상승 등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가격비교 조사를 종합해보면,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에 비해 편의성은 다소 떨어지나, 가격경쟁력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청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SSM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가계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새마을금고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현금으로 구매(3%할인)해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설 명절 전에 전통시장와 대형마트간 가격비교 조사를 추가로 실시해 설 차례상을 차리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계획이다.
 
 
 
 
panic82@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