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양미영 기자 = 경기불황으로 올 한해 웃을 일이 많지 않았기 때문일까. 올해 송년회에서는 유머러스한 사람과 함께 보내고 싶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남녀직장인 935명을 대상으로 ‘올해 송년회에 함께하고 싶은 유형’(*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적정수준의 익살스러운 농담을 잘 하는 유머러스한 사람(유머형)’이 응답률 67.4%로 압도적으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잘 웃어주는 사람(포복절도형_35.6%)’이나, ‘다른 사람의 좋은 점 훌륭한 점을 찾아 칭찬을 많이 하는(칭찬형_35.2%)‘ 사람과 송년회를 함께 보내고 싶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 외에는 △대화․분위기를 조율하고 진행하려고 하는 유형(진행형_26.8%) △음식값을 혼자 다 내려고 하는 유형(골든벨형_24.0%) △다양한 놀이문화를 알아오는 유형(게임돌이형_15.9%) 순으로 함께 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반면, 송년회를 함께 보내고 싶지 않은 유형(*복수응답)으로는, △쓸데없는 소리를 밉살스럽게 하거나(깐죽형_53.7%) △뒷담화를 일삼는 사람(타인비방형_41.4%) △계산할 때 사라지거나(빈대형_36.1%) △대놓고 잔소리를 하는 사람(잔소리형_32.0%) 순으로 송년회를 함께 보내고 싶지 않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올해 직장인들의 송년회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넷째 주(12/21~27)’에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계획하는 송년회 시기(*복수응답)를 조사한 결과 ‘넷째 주’가 응답률 64.5%로 가장 많았다. 또 ‘셋째 주(12/14~20)’에 송년회를 갖는다는 응답자도 52.7%로 다음으로 많았다.
 
송년문화는 여전히 저녁식사와 음주로 보낼 계획이라는 직장인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송년회 계획(*복수응답)을 조사한 결과, ‘저녁식사’(80.7%)와 ‘음주’(75.3%)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단, 상대적으로 40대이상의 직장인 중에는 ‘집에서 홈파티’(26.3%)를 계획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20대는 ‘문화공연관람’(24.7%)이나 ‘이색파티’(17.9%)를 계획하는 응답자가 많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