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철원 기자 = 세제감면혜택 종결이 2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아파트 분양 을 기다리는 수요자들의 마음도 바빠지고 있다. 분양아파트 홍수 속에 이것 저것 꼼꼼히 따져 기대차익이 높은 단지를 고르는 것이 이만저만 힘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청약가점이 높은 수요자라면 그 동안 청약경쟁률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많은 청약수요자들이 몰리는 '안전한 투자처'를 찾아 청약하는 것도 방법이다.
 
내년 2월 양도세 감면 혜택 종료 전 분양하는 유망지역은 어디일까.
 
부동산정보업체들에 따르면 양도세 감면 종료 전 눈여겨 볼 만한 곳은 광교 신도시와 인천송도지구, 남양주 별내, 인천 청라지구 등 4곳이 꼽힌다.
 
■ 광교신도시
광교신도시는 경기도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의 이전이 예정된 행정도시다. 주변에 삼성전자를 비롯한 각종 기업연구소, 산업단지들이 조성돼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영동고속도로(동수원IC), 경부고속도로(수원IC)가 인접하며 최근에는 용인-서울간 고속도로까지 개통하면서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수도권 마지막 남은 황금노선으로 꼽히는 신분당선도 개통예정이어서 서울진입이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동북측으로 용인 수지지구와 맞닿아 있고 수지지구의 경우 주변 3.3㎡당 시세가 1100만~1500만원 선에 형성돼 있다. 굉교신도시 분양가가 3.3㎡당 1300만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주변지역에 자금여력이 있는 수요층이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보다 나은 신도시, 대형 면적대로 이주하고자 하는 지역 수요층의 청약 참여가 많다. 용인과 수원지역에 걸쳐 있으나 분양물량 대부분은 수원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전매제한은 광교신도시내 용인지역 물량은 1~3년, 수원지역 물량은 3~5년이다.
 
행정구역으로 경기 수원(매탄동, 이의동, 원천동)과 용인(상현동, 영덕동)에 걸쳐 있으며 총 면적 1130만1699㎡시 규모로 2011년 말까지 3만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광교테크노밸리와 복합 행정ㆍ법조타운이 조성되고 생태호수공원과 광교산이 있어 녹지율이 높다.
 
교통은 영동, 경부고속도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가 이용가능하고 신분당선 연장선이 2014년 개통된다.
 
A22블록 한양=한양은 광교신도시 A22블록에서는 2010년 1월쯤 분양에 나선다. 주택형은 전용면적 기준 85㎡ 이하로 구성될 예정으로 총 453가구 모두 일반 분양된다. 사업지가 광교신도시 남측에 위치해 인근 신대저수지와 유원지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B-5블록 호반건설=호반건설은 올 12월 중 광교신도시 B5블록에 320가구의 타운하우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공급면적은 138~168㎡로 중대형 위주로 건설된다. 광교산을 배후로 다양한 근린공원이 조성되고 단지 옆 절곡천과 여천의 수변공원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영동고속도로 동수원 IC, 용인-서울고속도로 광교 IC, 신분당선 경기대입구역(예정)이 인접해있다.
 
■ 인천 송도지구
아직 개발 초기인 다른 경제자유구역과 달리 이미 입주한 아파트와 다양한 편의시설이 구비돼 있다. 분양가가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20~30% 가량 저렴해 당첨만 되면 많은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 때문에 2003년 첫 분양 이후 줄곧 수도권 인기청약단지로 꼽혀왔다.
 
현재 3.3㎡당 평균 시세는 1476만원선. 최근 청약한 더 샾 그린에비뉴 D7-1블록, D8블록의 분양가가 각각 1413만원, 1361만원 선에 책정돼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 최고 53.49대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 마감했다.
 
송도 송도지구에서는 내년 1월까지 4개 단지에서 총 2941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중 2831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송도지구는 비과밀억제권역으로 향후 5년간 양도세 전액을 감면 받을 수 있다. 전매제한기간도 비교적 짧아 전용 85㎡ 초과는 계약 후 1년, 이하는 3년 후면 되팔 수 있다.
 
송도 앞 바다를 메워 조성하는 송도국제도시는 총면적 5340만㎡ 규모로 조성되는 경제자유구역이다. 오는 2020년까지 총 9만 3600여 가구가 공급된다. 지식정보산업 및 첨단 바이오 산업의 혁신클러스터 단지로 조성될 계획으로 인천남부지역과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연결하는 제3경인고속도로(2010년) 및 제2외곽순환도로(2013년)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A-3블록 코오롱건설=코오롱건설은 인천 송도국제업무지구 15-10번지 일원에서 내년 1월쯤 주상복합 아파트 공급을 앞두고 있다. 총 224가구 중 114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공급면적은 165~284㎡까지 구성된다. 올 7월 입주를 시작한 더프라우1차 부지 바로 옆에 있고 국제학교와 호수공원과도 가깝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 센트럴파크역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한다.
 
5공구 Rm1블록 대우건설=대우건설은 송도신도시 5공구 Rm1블록에 2010년 1월쯤 주상복합 아파트를 공급한다. 공급면적은 117~302㎡까지 구성되며, 총 1703가구의 메머드급 규모로 지어진다. 오피스텔 606실(공급면적 68~132㎡)도 함께 분양될 예정이다. 10여 개의 외국 대학교가 들어설 송도글로벌캠퍼스단지 내 위치하며 향후 세계 각국에서 이주하게 될 기업들과 연구원, 교무원, 행정인력, 학생 등을 위한 배후 주거시설 및 상업시설로 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 남양주 별내지구
별내지구는 서울시와 가깝고 외곽순환도로가 지나고, 현재 중앙선을 비롯해 향후 지하철 8호선 연장, 경춘선복선전철 등이 지나는 등 특히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 강남권으로의 이동이 용이하고 개통예정인 지하철 8호선이 강남권으로 연결돼 강남권 업무지구로의 출퇴근이 한결 편리해져 수도권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높은 편이다.
 
별내지구 첫 분양 아파트 ‘별내 쌍용예가’가 1순위 청약접수 결과 11.84대 1의 순조로운 출발을 보여 후속 물량에도 전망이 밝은 편이다.
 
고양 삼송지구와 마찬가지로 전용 85㎡이하 중소형은 계약 후 7년 내 되팔 수 없으며 중대형은 1년만 경과하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별내지구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리, 광전리, 덕송리 일원 총 5,091,574㎡ 규모로 조성되는 택지지구다. 총 24,139가구를 짓고 인구 72,417명을 수용하게 된다.
 
A4블록 남광토건= 남광토건은 별내지구 A4블록에 올 12월 중 총 720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공급면적은 128~214㎡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연내 별내지구에 공급되는 마지막 물량으로 수락산과 용암천이 가까워 쾌적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패밀리 룸, 가변형 벽체 및 슬라이딩 도어 활용 등으로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 인천 청라지구
청라지구는 계양구, 서구를 비롯해 인천 각지에서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고, 특히 인천시 역점 도심재생사업 중 하나인 가정뉴타운과 맞닿아 있어 투자가치 및 우수한 실거주 요건을 갖췄다.
 
아울러 3년 전매제한인 중소형물량이 다수 포함된 영종지구 계약 후 1년 지나면 전매가 가능한 중대형 물량으로 양도세 감면혜택까지 커 인천지역 수요자 외에도 수도권 수요자, 투자자까지 가세하면서 상반기부터 청약열풍을 이어오고 있다. 이 때문에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수요자의 경우 모험보다는 이미 성공이 입증된 청라지구를 선택하는 수요가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청라지구는 3대 인천경제자유구역 중 한곳으로 송도신도시, 영종신도시와 함께 국제 업무를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지역으로 개발된다.
 
금융을 비롯한 국제업무기능, 첨단레저시설과 첨단화훼단지를 조성되고 조성한다. 외국인과 국내인 함께 거주하며 업무하는 국제업무도시다. 레저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아름다운 수변 과 꽃등이 같이 어울러질 수 있는 경관이 조성된다. 청라지구 내에는 제2외곽순환도로와 경인고속국도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간선급행버스(BRT)가 도입돼 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이밖에 청라지구 내에는 외국인국제학교가 문을 열게 되고 외국유명대학들도 유치하게 된다.
 
A28블록 포스코건설=포스코건설은 인천 청라지구 A28블록에 총 766가구 아파트를 분양한다. 23일 청약접수가 예정돼있다. 공급면적은 133~28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사업지는 하천과 인접해 조망이 가능하며, 북측으로 상업지역이 들어선다. 북인천I.C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구간 공사가 진행 중인데다 2013년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역과 경서역이 신설될 예정으로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M2블록 우미건설=우미건설은 청라지구 M2블록에 주상복합 및 오피스텔을 짓는다. 오는 12월 주상복합 아파트가 먼저 선보일 예정으로, 공급면적 기준 135~185㎡ 590가구로 구성된다. 사업지 남측으로 수로가 조성되는 등 상업시설이 위치한다. 또 인근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자녀들의 통학이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텔은 450실 규모로 2010년 3월 공급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