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 세종시 수정안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행정중심도시' 성격도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바뀌게 돼 기존의 부처 이전 계획도 사실상 백지화, 또는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연구원은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에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오는 2015년까지 3조 5,000여억 원을 투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연구원과 대형 연구, 분석 장치인 중이온가속기 등 핵심시설을 건립한다는 내용이다.

연구원은 세종시가 대덕특구와 오송·오창 단지의 중간지점으로 부근 도시와 상생발전이 가능하고 전국에서 2시간 안에 접근할 수 있는 등 과학벨트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석구 민관합동공동위원장은 "과학비지니스벨트 거점이 세종시에 위치하더라도 그 영향은 벨트를 따라 타 지역에도 파급되어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민관합동위는 과학비즈니스벨트 안을 수용해 앞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나가기로 했다고 송석구 위원장은 밝혔다.

위원회 방침대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유치되면 세종시는 기존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신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새롭게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기존의 부처 이전 계획도 사실상 백지화하거나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행정연구원이 보고한 정부부처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행정 비효율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이 엇갈려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이에 따라 다음달 7일 열리는 4차 정례회의에서 세종시 발전방안에 대한 초안을 보고받고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과학계에서는 세종시에 과학벨트가 무슨 뜻이냐는 의아한 반응이고, 도시학 전문가들은 "허허벌판인 세종시에 달랑 과학벨트 하나만 들어서도 그런 엄청난 효과가 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라고 비판적 시각이다.
 
이날 합동위의 발표 뒤 행정도시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의 이상선 상임대표는 "과학벨트 방안은 행정도시와 균형발전 정책을 하지 않으려고 내놓은 땜질이며, 대선 공약도 거짓말로 하는 이명박 정권의 또다른 사기극"이라며 "행정도시 원안 사수와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학벨트를 추진해온 대구경북 지역의 이창용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집행위원장도 "과학벨트를 세종시에 몰아주면 대구·경북은 '닭 쫓던 개' 신세가 되는 것"이라며 "다른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행정도시를 반드시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