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조민우 기자 = 경제개혁연구소(장하성 고려대교수 이사장, 김우찬 KDI국제대학원 교수 소장)에서 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현 정부의 서민정책이 너무 느리게 국민들에게 체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2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설문조사(신뢰구간 95%)에서 현 정부의 기업정책이 대기업중심(82%)이고 부유층에 유리(85%)할 뿐만 아니라 재정지출 확대와 저금리 정책의 수혜층으로 고소득층(69.1%)이라고 답한 사람들이 너무 많게 나왔다.

 

이는 체감경기가 호전됐다는 답이 28%, 호전되지 않았다가 70%를 기록했고 이에 따라 정부가 발표하는 경기전망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60%에 달했다.. 그러나 국정운영평가에 대해서는 잘했다는 게 700명중 291명으로 41.6%에 달했다.

 

연구소는 이 같은 방법으로 7월에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4개월 안 서울 경기와 젊은 층의 지지수준이 높아진 것이다.. 우선 정부 정책전망에 대한 신뢰도가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울산 경남에서 높아진 것으로 나왔다.. 연령별로는 30대와 40대에서 상승했으며 소득별로는 월급 20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에서 증가했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이라는 대답은 광주 전라, 부산 울산 경남을 제외한 지역에서 모두 줄었고 연령대별로도 모두 감소했다. 직업별로는 화이트칼라 블루칼라 농림어업을 제외한 주부 자영업 학생 무직 등에서 감소했다. 부자 중심 세금정책에 대해서도 대전 충청 광주 전라만 올랐을 뿐 나머지 지역에선 하락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여전히 높은 편이어서 이 정도의 속도는 하반기 증세 등 정부의 적극적인 서민정책에 비하면 크게 느린 것으로 평가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