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조민우 기자 = 정부와 노동계의 대치국면이 갈수록 심각한 상태로 빠지고 있다.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 지급 문제 등을 놓고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주말과 휴일인 7일과 8일 대규모 릴레이 집회를 벌일 계획이다.

강경 노조로 분류되는 민주노총은 온건한 성격의 집회로 방향 전환을 모색하는 반면 최근 수년간 온건 노선을 걸어온 한국노총은 경찰과 충돌도 불사하는 강경 집회를 천명하고 있다.

5일 양대노총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7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여의도문화마당에서 전국 산하 조직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전임자 임금ㆍ복수노조 노사자율 쟁취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노조 측은 이번 집회에 12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경찰 역시 최소 5만명 이상의 대규모 집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양대 노총이 올해 주최한 집회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한국노총은 특히 이 집회에서 3년 만에 거리행진을 계획하고 있어 경찰을 긴장시키고 있다. 한국노총은 2006년 공권력과 불필요한 마찰을 막겠다는 취지로 '평화집회선언'을 한 이래 집회에서 거리행진을 자제해왔다.

한노총 관계자는 "현 정부의 '노조 죽이기'와 일방적인 노동정책에 대한 노조원들의 분노가 그대로 표출되는 집회가 될 것"이라며 "기계적인 합리ㆍ온건 노선을 벗어던지고 경찰과 물리적 충돌도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도 이튿날인 8일 오후 3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자체 추산 4만명(경찰 추산 2만3천명)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그러나 노동자대회 때마다 의례적으로 추진해 온 거리행진을 올해 집회에서는 아예 준비사항에서 제외한 채 노조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열린 행사'로 기획하고 있다.

양대 노총의 대규모 집회가 하루 간격으로 잇따라 열림에 따라 경찰도 경비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경찰은 아직 구체적인 집회대응 계획은 논의 중이나 허가된 장소에서 벗어난 불법행위는 원천적으로 막겠다는 입장이어서 노조원과 물리적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경찰 관계자는 "허가된 집회를 제외하고 거리행진을 포함한 이후의 어떠한 부대행사도 원천봉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한국노총의 경우 조합원들이 전국 각지에서 대형버스 800여대를 타고 상경할 예정이어서 토요일 퇴근길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는 교통 대책도 마련 중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