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조민우 기자 = 국산 전기자동차의 양산이 2011년으로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진다.

또 2020년까지 국내 소형차의 10%가 전기차로 보급된다.

지식경제부는 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는 업계가 건의하는 대로 최대한 지원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업계와 협의해나갈 것"이라며 "지금 세계는 자동차 전쟁 중이다.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지구온난화 문제 등을 감안할 때 전기차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이와관련한 원천기술을 만들어가면서 변화하는 상황에 대비해야 하는 만큼 모든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으로 정부는 △배터리 등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전기자동차 주행 및 안전기준, 충전시설 설치 기준 등 법.제도 정비 △시범생산 및 도로운행 실증사업 △공공기관 및 일반 소비자 대상 보급 등 4개 분야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당초 불확실한 시장 전망과 미흡한 부품 기술로 2013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던 전기자동차 국내 양산시기를 2011년 하반기로 2년 앞당기기로 했다.
 
또 2015년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20년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자동차로 보급하는 등 글로벌 전기자동차시장의 4대강국 지위를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우선 전기자동차 배터리개발 등에 550억원, 수송시스템원천기술개발 지원(2010년 정부안 885억원) 등 2014년까지 약 4000억원을 전기자동차에 지원할 방침이다.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개발 투자 비용을 세액공제 대상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충전소 인허가 및 공영주차장, 공동주택 등에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백화점, 할인매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 이용시설에 충전소를 설치할 경우 비용의 일부를 저리로 지원하고 내연기관 차량(신차. 중고차)을 전기자동차로 개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마련과 기술지원, 법적근거 마련 등을 통해 중소업체의 전기자동차 개조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내년까지 전기자동차를 시범생산하는 업체에게는 차량개발비를 지원함으로써 전기자동차 조기생산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 내년 하반기부터 수도권지역에서 전기자동차 실제 운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문제점을 점검하는 실증사업도 실시한다.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이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 2014년까지 3년간 2000대 이상 보급을 추진한다.

김성칠 지경부 자동차조선과장은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 구매비율 상향조정, 전기자동차의 안정적 보급 및 운영을 위한 발전소 및 충전시스템 등 전력 인프라 구축 등은 실증사업의 성과 및 보급예상대수 등을 감안해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