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조민우 기자 = 포스코가 우크라이나와 양해각서를 맺고 철강 자원과 건설시장에 동반 진출한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지난 6일 우크라이나에서 철강 및 원료 사업에 진출의 교두보 확보를 위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에프(Kiev)에서 우크라이나 최대 철강사인 Metinvest Holding社와 '원료 및 철강분야의 포괄적 협력에 관한 MOU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MOU는 포스코 정준양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사업실 백승관 상무와 Metinvest Holding 사의 이고르 시리 (Igor Syry) CEO가 각각 서명해 동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
 
양해각서(MOU)에 따르면 양사는 동유럽 및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CIS(독립국가연합)지역에서 철강 및 광산분야 사업기회를 공동 모색하고, 기술 및 경영정보 등을 교류하기로 했다.

같은 날 정준양 회장은 빅토르 유셴코 (Viktor Yushchenko)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율리아 티모셴코 (Yulia Tymoshenko) 총리를 차례로 만나 적극적인 협력 의사도 확인했다.

정준양 회장은 이 자리에서 “포스코의 철강 및 원료 합작사업을, 포스코 건설이 자원 및 플랜트, 인프라 개발에 참여하는 등 범포스코 차원에서 투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한국과 우크라이나간 협력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포스코가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면담에서 티모셴코 총리는 “앞으로 EURO 2012 개최를 앞두고 우크라이나의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및 축구장건설, 정유 및 가스전 개발 등에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다면 우크라이나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번 MOU로 풍부한 철광석과 석탄을 보유한 우크라이나에 철강 상공정 협력기회를 만듦으로써 향후 수요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동∙서유럽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는 철광석 매장량 세계 1위, 석탄 매장량 세계 6위의 자원 부국이자, 세계 8위의 철강 생산국가로 구 소련시대의 설비를 개선하기 위한 투자가 필요해 포스코의 자본과 기술력이 더해지면 최고의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Metinvest Holding 社는 우크라이나 최대 철강회사로 3개의 제철소와 강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국 내 조강생산량의 26%를 차지한다. 또한 자체 보유한 철광석 광산은 자국 생산량의 50%를 생산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