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재현 기자 = 산업은행 경제연구소가 실물지표의 개선을 반영해 내년 경제성장률을 3.3%로 전망했다.

산은경제연구소(소장 김상로)는 1일‘2009년 상반기 경제동향과 2009년 하반기 및 2010년 경제전망’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 및 세계경제의 회복조짐, 소비심리 회복, 경상수지 흑자지속 등 국내 실물지표 개선의 영향으로 금년 국내경제가 -1.7% 성장할 것이라고 기존 전망치(-3.0%)를 상향조정했다.
 
이번에 내놓은 올해 경제성장 전망치 -1.7%는 기존의 전망치 -3.0%를 상향한 수정치다.
 
연구소는 2010년에는 글로벌 경제성장률 플러스 전환 등 대외여건 개선으로 수출이 10.7%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국내 소비와 투자도 모두 플러스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어 성장률이 3.3%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리는 올해 하반기부터 상승압력이 강화되면서 2010년에는 평균 4.5%(국고채 3년)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올 하반기 평균 1180원, 2010년 평균 1150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동산시장은 현재의 주택가격에 버블이 존재할 가능성과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추가상승여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의 경우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등 IT부문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산업이 2009년 하반기 이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으나, 석유화학, 해운업은 공급과잉으로 2010년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연구소는 세계경제의 더블 딥 발생시 국내 경기회복 지연 및 금융불안 재개 가능성, 달러화 약세 및 원화 강세의 지속으로 수출 가격경쟁력 약화, 부동산 가격 급등 및 가계부채 급증으로 버블 붕괴시 가계 및 금융기관 부실화 등 국내경제 위험요인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nfs0118@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