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혜연 기자 = 강남구(구청장 맹정주)가 기초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로 차세대 고부가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부상하는 기업회의(Meetings), 보상관광(Incentive tours), 국제회의(Conventions), 국제전시(Exhibitions) 주체 지원에 적극 나섰다.

구는 하반기 이들 산업주체(MICE)로 선정된 국제회의 및 전시회 주최자에게 1개 행사에 800만원 이내에서 문화행사비의 일부(50%이내)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략 13개정도 지원할 예정이다.
 
강남지역은 COEX, SETEC 등 세계적 수준의 전시컨벤션시설과 특급호텔, 공연장, 패션, 쇼핑, 음식점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MICE산업의 최적지이다.
 
2007년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국제회의 참가자 실태조사'에 의하면, 국제회의 참가자 1인이 2,488달러의 여행경비를 지출한다고 한다. 일반관광객이 평균 1,309달러 보다 2배정도 많은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각국에서 MICE산업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도 때문이다. 해외 사례로, 인구 70만의 작은 도시인 독일 프랑크푸르트는 한번에 30만명의 참관객을 모으는 국제도서전을 비롯해 연간 180여건의 대형 박람회 및 국제회의를 개최, 지난 2007년에만 7,200억원 이상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는 강남지역 전시컨벤션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 하반기에 시작해 5개 국제행사(국제회의 1, 전시회 4)를 지원한 데 이어, 금년도 상반기엔 16개의 국제행사(국제회의 4, 전시회 12)를 지원했다.
 
구 관계자는 "금년에도 국내외 전시산업전 및 컨벤션산업전에 공동 참여, 국제회의 프로모션 행사 후원, 국제회의 미팅플래너 초청 지원 등의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