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력한 경기부양 효과로 한국경제가 최악의 상황을 지났다는 낙관적인 전망이 솔솔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제유가 불안과 4분기 이후 재정지출 축소, 선진국 경기회복 지연 등 변수들이 여전히 산적해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연초만해도 마이너스 3~4%대로 전망했던 해외투자은행(IB)들은 4월을 기점으로 한국의 경제성장 전망을 -1%대로까지 상향조정하고 있다.

금융계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2.8%에서 -1.8%로, 시티그룹은 -4.8%에서 2.0%로 올린 것으로 비롯해 JP모건(-2.5% ->2.0%), 골드만삭스(-4.5% -> 3.0%), UBS(-5.0 ->-3.4%) 도이치뱅크(-4.0 -> -2.9%)등이 잇달아 전망치를 수정하고 나섰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최근 "한국에서 최악의 상황이 지나간 것으로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말해 이같은 분위기를 나타냈다.

국내 경제예측기관인 LG경제연구원은 하반기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상반기 -3.6%를 기록한 뒤 하반기 0.3% 성장해 연간으로 -1.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LG경제연구원은 이미 2분기엔 전년대비 2%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봤다.

이런 낙관론은 다음달 말로 예정된 기업들의 2분기 실적발표에 따라 더욱 힘을 얻을 전망이다.

하지만 낙관론을 펴기엔 여전히 변수가 적지 않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국제유가가 다시 급등세로 전환돼 원가상승과 소비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경제가 미미한 호전신호가 감지되고 있지만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어서 이들에 의존도 높은 우리에겐 여간 부담스런 부분이 아니다.

또 현재의 실업률 악화 진정과 소비회복 조짐 등 경기호전 신호들은 정부의 재정지출 이 상반기에 집중된데 따른 반사효과로 재정지출이 줄어들게 될 하반기에도 경기진작효과가 제한돼 4분기에는 성장 모멘텀이 한풀 꺾일 수 밖에 없다는 우려다.

또 재정지출 효과가 서민층까지 확산되지 않고 자산가치으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내수회복에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
 
<박영근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