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매출 증가세는 내구재 부진 등으로 한풀 꺽인 반면 주요 대형 마트의 매출이 3개월 만에 미미하게나마 작년 동월대비 증가세로 돌아섰다.

15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4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0.1% 늘어났다.

대형 마트의 매출은 올해 1월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설 효과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16.8% 늘었으나 2월에는 무려 20.3%나 급감했고 지난달에도 0.8% 감소세를 나타냈다.

롯데.현대.신세계 백화점의 매출도 4월에 2.8% 증가세를 나타내며 두 달 연속 늘었으나 증가율은 3월(4.5%)에 비하면 꺾인 모습이다.

상품군별 판매동향을 보면 대형 마트의 경우 계속되는 마케팅 행사와 가족 단위 나들이 수요의 증가로 스포츠용품(5.2%), 식품(4.7%), 가정생활부문(2.0%)의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나 가전(-11.6%), 패션.의류(-8.4%) 등 내구소비제의 매출은 여전히 부진했다.

백화점도 식품(8.4%)과 잡화(7.2%), 아동.스포츠(2.7%)의 판매는 늘었지만 여성정장(-8.6%), 남성의류(-7.1%), 가정용품(-5.8%) 등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불황 속에서도 일본 관광객의 증가 등에 힘입어 고성장을 거듭하던 명품 매출은 증가율이 19.3%로 여전히 백화점 상품군 가운데 수위를 달렸으나 2월(47.7%), 3월(23.6%)에 비하면 확연히 낮아졌다.

구매건수는 대형 마트가 2.5% 감소한 데 비해 백화점은 3.5% 늘었고 반대로 구매단가는 대형 마트가 2.6% 높아진 데 비해 백화점은 0.6% 줄어들었다.

지경부는 "체감경기는 전월대비 큰 폭 상승했으나 대형 마트와 백화점의 매출 증감률은 각각 소폭 상승하거나 하락해 유사한 추세를 유지했다"고 진단했다. <이광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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