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4일자로 자본시장통합법이 발효되며 금융업계가 초긴장상태에 돌입했다. 호주가 금융서비스개혁법으로 인해 세계 5위의 금융경쟁력을 갖춘 금융강국이 된 것과 같이 한국에서도 시장의 판도가 변화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악화된 글로벌 금융환경으로 인해 당장의 큰 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이는 폭풍전의 고요함과 다르지 않다.
이뉴스투데이는 본격적인 자본시장통합법 시대를 맞아 여섯차례에 걸쳐 금융업계의 동향과 전망을 점검해본다.


- 편집자 주

▲ 여의도 한국거래소  © 이뉴스투데이

자본시장통합법(이하 자통법)의 시행으로 인해 수혜를 입는 것은 증권·선물·자산운용사다.
 
업종간의 벽이 허물어지며 지금까지 진출할 수 없었던 분야들에 마음껏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은행권은 지금까지 소액지급결제 등 독점적으로 가졌던 권한들이 사라지며 지금까지 금융시장에서 차지했던 위치가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기존의 지주회사를 기반으로 하는 은행은 증권사들과 연계를 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글로벌금융위기와 자통법 시행으로 인해 지주회사에 편입되지 않은 지방은행들에게 위기가 찾아오고 있다.
 
■ 업종별 경계 무너져, 지방은행은 ‘위험’


▲ 대구은행 본점     © 이뉴스투데이

자통법의 최대 수혜자는 증권사다. 글로벌 IB들의 몰락으로 인해 빛이 바래긴 했지만 당시의 구호가 ‘우리도 골드만삭스를 만들자’고 했던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은행, 그리고 지방은행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해외 진출 여부가 한풀 꺾인 현재 증권사들이 ‘내실을 다지겠다’는 구실로 지방 영업에 나설 경우 지역 금융회사들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지역내 자금 유출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은행에서 증권사로의 대대적인 자금이동 현상의 선두에는 CMA가 있었다. 오는 6월 지급결제가 허용되면 금리도 높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CMA와 저금리를 제공하는 은행권의 예금통장이 한판 붙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대해 대구은행 관계자는 “제2금융권이나 증권은 지방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면서 “어느정도의 자금이동은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대구지역의 경우 대구은행의 점유율이 43%나 차지하고 있어 쉽게 이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한 증권사의 관계자는 “각 증권사들의 마케팅에 따라 다르겠지만 은행이 제공하지 않는 각종 서비스와 은행권의 보통예금의 금리를 훨씬 뛰어넘는 3% 이상의 CMA금리로 인해 적잖은 고객들이 몰려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 부담 적은 지방은행에 M&A 시장 후끈

지방은행은 사실 M&A 시장에서 매력적인 매물이다. 최대주주의 지분률이 8~14% 가량이라 10%대의 지분 인수만으로도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고 가격 부담도 타 금융회사보다는 적기 때문이다.

▲ 전북은행     © 이뉴스투데이
또한 지금까지 지역밀착영업을 해왔기 때문에 고객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연계서비스도 가능하다.

적지 않은 지방은행들이 M&A 가능성에 언제나 문을 열어놓고 있다. 부산은행의 경우 지분 14%를 보유한 롯데그룹이 사모펀드 등을 통해 지분을 추가 매입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전북은행과 대구은행 등은 이미 오래전부터 꾸준히 매각설이 떠돌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전북은행의 대주주를 두고 삼양사와 KTB네트워크 사모펀드, 한국종합캐피탈등이 지분 다툼을 한 바가 있을 정도다.

또한 광주은행과 경남은행은 우리금융의 자회사로 민영화가 된다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 지방금융지주회사 설립 가능할까

지난해 12월 4일 대구경북연구원은 4일 오전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대구경북지역 금융산업 육성방안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이춘근 대구경북연구원 실장은 “지역 금융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금융회사 공동지주회사 설립 및 금융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역금융회사가 지역시장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지역특성에 맞는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위해 대형화와 겸업화를 통한 종합금융회사를 지향해야한다는 것이다.

지방금융지주회사가 설립된다면 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은행들과의 합종연횡이 가능하지만 현재 지방은행들은 현실성이 부족한 지주회사 설립보다는 타 지역 진출쪽으로 무게를 두고 있는 모습이다.
 
<유병철 기자> dark@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