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기업들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6월말까지 이뤄진다. 은행들은  이같은 거래기업 경영진단 결과를 발표하고, 부실징후 또는 부실 판정을 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현재 건설업과 조선업에 한정된 기업 구조조정이 전 업종으로 확대된다.

29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채권 은행들은 신용공여액 50억 원 이상인 기업에 대해 작년 12월 말 기준 결산 재무제표가 나오는 3월부터 일제히 신용위험 평가를 시작한다.

은행들은 4월까지 거래 기업의 이자보상배율과 자산 건전성 등을 우선 점검하고 5월부터는 영업 전망과 경영.재무 위험, 해당 산업의 전망 등을 세부적으로 평가한다.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이어서 영업이익으로 금융이자도 감당 못하는 기업, 은행들의 자산건전성 분류 결과 요주의 이하 등급을 받은 기업, 외부 회계감사에서 부정적 의견을 받은 기업 등이 주로 평가 대상이 된다.

은행들은 평가 결과를 토대로 6월 말까지 거래 기업을 4개 등급으로 나눈 뒤 C등급(부실징후 기업)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집어넣고 D등급(부실기업)은 정리한다.

이번 평가는 2007년 11월 기업구조조정촉진법 부활에 맞춰 은행들이 맺은 기업 신용위험 상시평가 운영 협약에 따른 것이다. 

2007년 결산자료로 이뤄진 작년 상반기 정기 평가 때와는 달리 지난해부터 경기가 악화된 점을 감안할 때 올해 정기 평가에서는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속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건설.조선업의 경우 부실 확대 가능성이 커 평가기준을 별도로 만들고 시한을 정해 일률적인 구조조정을 하고 있지만 다른 업종은 아직 그럴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며 "대신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상시 또는 정기 평가시스템을 가동해 기업별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