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로 히터, 온열기 등 난방기 사용이 늘면서 실내가 건조해지고 있다.
 
겨울철 난방기는 실내 온도를 높여 주지만, 공기 속 수분이 증발되어 습도가 낮아지는 등 우리 몸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건조해진 피부, 안구, 두피 등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소개한다.
 
◇ 건조한 실내에서 습도를 관리하려면
 
건조한 실내공기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실내 습도 조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실내공기 정화 및 환기를 위해 자주 환기를 해주고, 가습기나 화초 등으로 실내 습도를 40~60%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생활가전기업 리홈(대표 이대희, www.lihom.co.kr)의 UV 항균 가습기는 유아감기, 유아아토피 모드 기능을 적용, 아토피 모드를 작동하면 외부 기온에 맞춰 자동적으로 습도가 조절돼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아토피 피부에 최적의 습도를 유지시켜 준다.
 
이 제품은 감기 모드는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가장 알맞은 습도보다 다소 높은 습도로 조절을 해주어 감기증세를 완화시켜 준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을 위해 가습기가 물을 분무하기 직전에 세균을 없애주는 UV 살균 기능을 적용했으며, 은나노 이온수지 항균필터, 항균 트레이 등을 채용해 항균과 살균력을 강화했다.
 
상부급수 방식과 아로마 트레이를 가습기 내부에 탑재한 게 특징이다. 가격은 14만 9000원.  (문의 1588-0090)
 
▲ 실내에서 화분을 키우면 잎에서 수분이 방출되어 실내 습도를 조절하며 건조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준다.     ©이뉴스투데이
 
실내에서 화분을 키우면 식물이 수분을 흡수해 증산작용을 하고 잎에서 수분이 방출되어 실내 습도를 조절, 건조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준다. 녹색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고 산소를 배출하므로 10평당 2개 정도의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쾌적하다고 느껴지는 적정 습도는 40~60%인데 겨울철 실내습도는 이보다 낮은 20~40% 정도로 실내에서 화분을 키워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옥션(www.auction.co.kr)에서 판매하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6종세트는 산세베리아, 테이블야자, 싱고니움, 팔손이등 총 53가지 식물 중 원하는 6가지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
 
특히 팔손이는 증산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음이온 발생이 가장 많은 식물이며, 상대습도가 약 25%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천연가습용 식물로 적격이다. 6종 세트로 가격은 9900원이다.
 
◇ 건조한 내 몸을 관리하려면
 
겨울철 지나친 난방과 이로 인한 건조한 실내 환경은 안구 또는 피부 건조증 등을유발하기도 한다.
 
평소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를 자주 해주며, 평소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실내 난방기 사용으로 건조해진 얼굴에 간편하게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미스트는 젊은 직장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이다.
 
록시땅의 로즈 하이드레이팅 페이스 미스트는 10%의 천연 로즈 플로럴 워터가 함유된 신선한 로즈 향의 리프레싱 미스트 제품으로,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피부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주며, 알로에 베라의 수딩 효과까지 있어서 붉은 기와 염증을 가라 앉혀준다. 가격은 125ml가 3만원 선이다.
 
태전약품(www.tjdrug.co.kr)의 오큐소프트는 안구건조증의 원인 중 하나인 기름때와 먼지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눈의 염증 유발을 막아주어 건조증이나 가려움을 덜어준다.
 
손을 깨끗이 씻은 뒤, 패드를 꺼내 눈을 감고 눈꺼풀 양측 면을 왕복으로 충분히 문지른 후, 부드럽게 세안해 주면 된다. 가격은 2만원.
 
겨울철 건조하고 추운 날씨는 두피의 유, 수분 균형을 잃어 비듬, 가려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되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두피 및 탈모관리 전문센터 ‘아미치0.3(www.amici.co.kr)’의 두피관리실에서는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지압점 관리와 두피 릴렉스 관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두피관리실에 방문이 어려운 경우엔 홈케어용으로 제공되는 아미치0.3 클리닉샴푸를 이용해 두피를 가볍게 이완시켜주는 릴렉스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다.
 
치아 스케일링을 하듯 두피클렌징도 꾸준히 정기적으로 해주면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위해 큰 도움이 된다. ‘아미치0.3’ 두피관리실에서는 집중적인 클렌징 관리로 오랫동안 쌓여있었던 노폐물을 제거시켜 준다.
 
이 업체는 2007년 미국시장에 본격 진출해 현재 뉴욕 시카고 미시간 버지니아 LA 및 국내 주요도시에 20여 개의 가맹점이 영업 중이며 현지에서는 '오리엔탈 스켈프 테라피(Oriental Scalp terapy)'라는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주목 받고 있다. (문의 02-3676-3379)
 
이 밖에 겨울이 되면 피부가 무척 건조한 상태여서 겨울 황사의 미세 먼지가 피부에 붙게 될 경우 건조함을 악화시켜 피부 건조증을 유발한다.
 
겨울철 습진, 아토피 등 피부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습제품 사용과 목욕을 너무 자주 하지 않은 것이 중요하다.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물은 하루 7~8잔을 마셔서 몸 속 수분을 충분히 채워줘야 한다. 몸에 꽉 끼는 옷이나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재질의 옷은 삼가는 것이 좋다.
 
<안혜경 기자>   pbhsch@empal.com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