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의 계열사인 LG CNS가 남의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사용했다가 경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았다.
 
최근 밖에서는 미국 법원으로부터 반도체 가격 담합행위로 4억달러 (6000여억원 상당)의 과징금을 부과받은데 이어 안에서는 도둑행위로 계열사 사장까지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아안팎으로 수모를 겪고 있어 회사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26일 다른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무단 사용한 LG CNS 신재철 대표를 전날(25일)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위반' 혐의로 긴급 체포해 8시간 가량 조사한 뒤 밤늦게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LG CNS는 지난 2004년부터 최근까지 저작권료를 내지 않고 다른 회사가 개발한 차트 프로그램을 사내 컴퓨터 수천여대에 설치해 무단으로 사용했다.

경찰은 신 대표를 상대로 프로그램 무단사용 사실 여부와 사용 경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문제의 소프트웨어는 스페인의 한 IT업체가 개발한 것으로 국내의 한 통신업체가 구매해 재판매한 제품으로 LG CNS측이 최근 4년간 스페인업체측에 저작권료를 지급하지 않은 것에 문제가 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은 긴급 체포와 관련 "고소장이 접수돼 신 대표에게 수차례 소환을 통보했지만 출석하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대표는 어제 오후 11시께 귀가 조치했다.

LG CNS는 경찰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LG CNS는 홈페이지에 공지창을 띄워 "정부가 공식 인증하고 사용을 권장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당한 절차를 거쳐 구매, 사용해와 법적인 문제가 전혀 없다"며 "경찰조사에 당당하고 떳떳하게 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LG CNS는 또 "다른 경찰서(강남경찰서)는 동일한 내용으로 고소된 다른 업체에 대해 무혐의처리했다"며 "경찰이 신 대표를 체포해 조사한 것은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반응이다.

특히, LG CNS는 "범죄가 되지 않는 건을 고소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방해하는 것에 대해서는 업무방해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경찰은 신재철 대표가 프로그램을 구매하기 전에도 무단으로 사용한 적이 있다며 추가 소환 조사 가능성을 밝혔다.

한편 한국의 LCD제조업체인 LG디스플레이가 가격담합 혐의로 미국 법원으로부터 4억 달러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