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은행이 24일 100대 건설사를 대상으로 1차 대주단 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25%만이 협약에 가입, 정부정의 건설업 구조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는 당초 최소한 50곳은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가입을 각종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가입을 유도해왔다.

이는 당초 50~70곳이 가입할 것이란 정부와 은행의 예상에 비해 저조한 것이다.

이와관련 은행권은 1차에서 가입을 하지 않은 채 협의만 한 기업들이 30여개 넘는다며 추가 신청이 늘어날 것으로로 기대했다.

정부는 대주단 협약에 서명할 경우 추가대출이나 상환연기 등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업체들은 대주단에 가입할 경우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

자금난을 겪는 것으로 비쳐져 주가하락과 해외시장 등에서 기업신뢰도가 저하될 것을 우려해 가입을 꺼려온 점을 감안할 때 추가로 가입할 기업은 많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1차 마감결과, 대주건설 등 자금난을 겪는 업체를 중심으로 우선 신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설사들이 추가 가입을 더욱 꺼려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아직 자금여력이 있는 업체들은 기업이미지 유지를 위해 대주단 가입에 부정적이다. 굳이 가입해서 위험한 업체와 같이 묶이기 싫다는 것이다.

빅5업체의 하나인 대림산업의 경우, 가입할 지 여부에 대해 어떠한 것도 결정하지 않았다는 반응이다. GS건설 역시 가입할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입장이다.

건설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업체들은 시장불신 차단을 위해 적극 대처하고 있다. GS건설은 일각에서 부도설, 임금체불설 등이 돌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등 이미지에 타격을 입게되자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대림산업도 지난달 말 자금난설 유포 확산차단을 위해 경찰에 수사를 요청해놓은 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아직 버틸만한 건설업체들은 대주단에 가입할 경우 신인도 저하 등 외적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하는 심리적 불안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대주단에 가입했을 경우 받게될 혜택도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잘 갖춘 대기업들은 굳이 가입해야할 필요가 없으며 정부에서 대주단 가입의 혜택이 뭔지, 신용등급이 괜찮은 회사에 줄 수 있는 게 뭔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한 대기업의 가입은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한편 주택협회는 지난 21일 정부발표가 나오자 마자 가입을 독려한다며 청와대의 지시라며 1차 시한인 24일까지 대주단에 가입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가 업체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