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쌀 가공식품의 산업 규모를 오는 2012년까지 현재의 2배인 2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5일 쌀 가공식품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발전방향 및 비전을 담은 ‘쌀 가공식품 활성화’ 방안을 마련,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창범 농식품부 식량정책단장은 이날 기자실 브리핑을 통해 “지난 13일 식품산업의 중장기 비전과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식품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이에 따른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바 있고, 이번에 먼저 우리나라의 주식인 쌀을 활용한 쌀 가공식품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떡볶이, 쌀국수, 쌀라면, 즉석밥, 쌀과자, 쌀생면, 쌀술, 쌀가루, 프리믹스, 베트남 쌀국수 등을 주요 활성화 품목으로 선정했다.

쌀 가공식품 활성화 지원 방안을 보면 우선 가공용으로 적합한 다수성·기능성 벼 품종을 개발·공급하고 가공업계의 수요와 연계한 생산시스템을 구축한다. 농업인에게는 안정된 소득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공업계에는 고품질 국산 원료를 기반으로 하는 고품질 국산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가공업체가 가공용 쌀을 수매 또는 계약 재배할 경우 매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가공용 MMA 수입쌀, 공공비축용 재고미 등을 제분업체에 집중적으로 공급해 제분업체를 쌀가루 유통의 핵심 주체로 육성한다. 제분업체의 규모화·전문화를 통해 쌀가루 생산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제분업체는 쌀가루 생산 공급에 주력하고, 가공업체는 완제품 생산에 주력하는 역할분담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의 공공비축미 중 2~3년 이상 된 재고미를 적정가격에 가공용으로 공급, 수입쌀 사용에 따른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한편, 찹쌀빵·떡 등 가공용 찹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내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MMA쌀 중 일부를 찹쌀로 수입해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밀가루 대체 효과가 큰 쌀면(쌀라면, 쌀국수)용을 중심으로 수입쌀을 할인 공급키로 했다.

이와 함께 ‘쌀가공산업 기술혁신연구회’를 확대 개편해 기술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는 한편, 산·학·관·연 공동의 유기적인 R&D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단체급식을 위한 쌀가공제품 전용 조리기구 개발, 떡 가공기계 현대화, 중소형 즉석밥류 생산기계 국산화 등 업계의 공통 R&D 수요를 발굴하는 한편, 글루텐-free 등 쌀의 가공적성 향상 및 다양한 제품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쌀 가공식품 생산업체에 위생설비 등의 시설개선자금을 지원하고 HACCP, ISO22000 등 식품안전인증을 희망하는 제조업체에 시설투자자금을 지원한다.

이밖에 쌀자장면 등 쌀가공식품의 학교급식 공급 지원, 외식업체의 쌀면 메뉴화 지원, 대형유통업체의 쌀가공식품 특판 행사 지원 등을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쌀가공식품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해 연관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각종 식품관련 행사 시 창업·취업박람회를 연계 개최해 고용 창출을 유도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가공업체 입장에서는 연간 약 650억원의 원가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밀의 수입 대체로 연간 약 550억원의 수입비용이 절감되는 한편 수입쌀과 공공비축 재고미의 적정관리를 통해 연간 약 660억원의 재정 지출 절감효과가 기대된다”며 “또한 쌀가공식품산업의 매출 증가로 약 3,200여명의 고용 효과도 기대되며 관련 외식산업의 성장까지 감안한다면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박영근 기자 iroot@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