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4일 개성관광을 중단하고 각종 협력교류와 경제교류를 목적으로 한 각종 민간단체와 기업인들의 군사분계선 육로통과 전면차단을 선언했다.

또 개성공단도 공단관리위원장 등 관리위원회 직원 50%를 이달말까지 추방하고 입주업체 상주인원도 50%로 축소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개성공단관리위원장과 개성공단 입주기업협의회, 김주철 코트라 대표 앞으로 전화통지문을 3개 보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개성공단관리위원장 앞으로 된 전통문에서 븍측은 "개성공단 관리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해 관리위 직원 50%를 이달 말까지 철수하고 건설공사업체 등 모든 입주업체 상주인원을 절반으로 축소한다"고 통지했다.

북측은 "100만평 경제주변을 포함해 경협과 교류협력 사업자의 군사분계선 통과를 엄격히 제한, 차단한다"며 "향후 공업지구와 북남관계는 남측태도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또 입주기업 앞으로 된 전통문에서 북한측은 "이와같은 엄중한 사태가 빚어진 책임은 전적으로 6.15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부정하고 북남대결을 집요하게 추진해온 남측 당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관련 "우리는 남측 중소기업들이 남측 당국의 무분별한 대결의 희생양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중소기업의 어려운 처지를 고려해 개성공단에서의 기업활동을 특례적으로 보장하기로 했고 남측 생산업체들의 상주인원 가운데 경영에 극히 필요한 인원들을 남겨두는 것으로 군사분계선 육로차단 조치에서 일단 제외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북한측은 "개성공단 관리위를 비롯해 공업지구에 들어와 있는 남측 인원들 가운데 불필요한 인원들을 철수시키고 MDL 육로 통행 출입을 차단한다"며 "북남 경제협력협의사무소(남북경협협의사무소)를 폐쇄하고 남측 관계자들을 전원 철수시킨다"고 부연했다.
 
특히, 북한측은 개성관광과 관련 "현대아산이 진행하고 있는 개성관광을 중단한다"며 "각종 협력교류와 경제거래 등을 목적으로 군사분계선 동서에 육로를 통해 우리측 지역에 드나드는 모든 남측 민간단체들과 기업인들의 육로 통과를 차단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