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금융위원회가 마련하고 있는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에 최대 5조원까지 유동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또 채안펀드에 출연하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국고채나 통안채를 단순매입하는 형식으로 유동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열 한은 부총재보는 24일 기자실에서 열린 채안펀드 지원안 관련 설명회에서 "은행, 보험, 증권 등 개별 금융기관이 채안펀드에 출자하게 될 금액의 50% 수준까지 유동성을 지원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원은 상대매매 방식으로 금융기관이 채권펀드에 출자할 경우 해당금액의 절반까지 지원한다"며 "국고채나 통안채를 단순매입하는 형식으로 실시하고 필요할 경우 환매조건부채권(RP)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산업은행도 한은의 지원대상에 포함되지만 국민연금의 경우 지원 대상기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원규모에 대해 "자금시장이 경색되지 않도록 하는 차원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민간주도로 하되 중앙은행의 의지를 보여주는 정도에서 5조원 수준이 적당하다고 판단했다"며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등 자금시장을 원활하게 작동하겠다는 취지라는 점에서 앞으로 시장금리도 내려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또 "현재로서 채안펀드에 추가적인 증액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금융기관의자금사정이나 금융시장의 여건을 보면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희전 한은 금융시장국장은 "주로 단순매입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금융기관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요청할 경우 RP를 통해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국장은 "국채매입이나 통안증권 중도상환은 발권력을 동원하는 것으로 이번 조치도 발권력을 동원해 금융시장에 신규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