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 수립, 정부와 기업이 공동으로 그린에너지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9월 11일 발표한 ‘그린에너지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 조치로서 한국에너지자원기술기획평가원(이하 ‘에기평’)과 함께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로드맵은 민간의 그린에너지 투자 촉진을 위한 정부의 R&D 전략으로서 시장의 요구와 민간의 투자 방향에 부합되는 기술 획득 및 사업화 방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그린에너지산업 발전 전략에서 우선 성장동력화 대상으로 선정된 9대 분야(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IGCC, CCS, 청정연료, 에너지저장, 전력IT, LED) 등 총 15대 분야(9대 분야 + 원자력, 소형열병합, 그린카, 초전도, 에너지절약형 건물, 히트펌프)를 대상으로 민간 주도의 추진체계를 구성해 수요자 중심의 R&D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번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 수립을 통해 정부와 기업 R&D의 유기적인 역할 분담 및 한정된 R&D 재원의 활용 가치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가시적이고 일관성 있는 투자 계획 제시를 통해 그린에너지 분야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촉진되고 궁극적으로 그린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지경부는 분과별 작업을 통해 12월까지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 초안을 마련하고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 3월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수립된 전략 로드맵의 주요 결과는 에너지 R&D 전담기관인 에기평을 통해 차년도 기술개발 지원 대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박영근 기자 iroot@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