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는 급속한 사회변화와 혼인관계의 다국화 추세로 외국인 결혼이민자가 급속한 증가추세를 보임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 및 정책수립을 위하여 2008년 5월부터 인천시 군구 읍면동에서 결혼이민자 실태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결혼이민자의 상당수는 언어소통의 문제, 문화적 충돌, 사회적 편견과 차별, 자녀교육 등의 문제로 어려움은 겪고 있으며, 국제결혼중개업소를 통한 인권침해적인 결혼과정, 가부장적 가족생활 등으로 인한 가정파탄의 증가 등으로 다문화 가정의 가족문제 해소와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지원 방안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번 실태조사는 입국년도, 가족 수, 현재 직업, 취업관련 내용, 월소득, 주거형태, 한국생활 만족도 등 자녀 1명 기준 46문항으로 조사했고, 실태조사는 국적을 취득한 결혼이민자와 국적을 미취득한 결혼이민자 7,789명으로 전출 및 미확인, 설문거부세대를 제외하고 4,06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현재 여성결혼이민자의 59%가 주부이며 이중 60%가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희망하는 직종은 생산직이 19%, 서비스업이 18%, 기술자 14%, 단순 노무직이 9%로 나타나 비교적 특별한 교육이 없이도 바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생활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과 만족이 58%, 보통이 33%이고 불만족, 매우 불만족은 9%로 나타났다. 예상외로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결혼이민자가 경제적으로 열악한 모국의 생활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감을 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점은 한국생활 적응교육이 필요 없다고 답한 894명이 주로 1999년 이전에 입국한 결혼이민자로 한국생활에 적응하는 기간은 대체로 10년 정도라고 추정되며 이 기간이 지나면 사회통합정책의 필요성이 낮아지고 오히려 일반 시민과 동일한 정책으로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근거로 시에서는 한국어 교육 및 한국문화 이해교육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2008 하반기에도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해나갈 예정이며 2008년 9월 22일 시행된 다문화가족지원법을 바탕으로 2008년 11월 12일에는 다문화가족정책 수립을 위한 인천지역 FORUM을 실시하여 각계의 보다 많은 의견을 수렴하여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을 강화하고 2009년도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지금의 3개소에서 4개소로 늘려 다문화가족의 사회적응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최병학 기자> hate02@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