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감정평가법인들이 지난 3년간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공단')과의 수의계약을 통해 1조 5천억원에 이르는 감정평가를 해 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감정평가와 관련해 숱한 비리를 일으킨 민간감정평가법인들이 여전히 공단과 수의계약을 통해 감정평가업무를 해온 것이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김성태 의원(한나라당.서울 강서을)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총 230건의 토지 및 건물의 보상 감정평가를 시행했으나, 100% 수의계약을 통해
감정평가업체들을 선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단이 지난 3년간 감정한 평가금액은 1조 5천여억원으로 지급한 수수료만 41억에 달한다.
 
더욱 큰 문제는 비위전력이 있는 감정평가사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11개 민간감정평가법인이 대부분의 공단 발주 감정 평가업무를 수행했으며 감정업무를 전담하는 유일한 공적기관인 한국감정원은 230건 중 5건만 감정평가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지난 6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비리를 저지른 감정평가법인들에게 2009년도 공시업무를 또다시 배정한 사실을 지적하며 즉각적인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아울러 민간감정평가협회에 공시업무 배정에 관한 전권을 위임한 현재의 공시업무배정 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편을 요청한 바 있다.

<이철원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