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위험 회피용 통화옵션상품인 키코(KIKO)에 가입했다가 도리어 위험에 빠진 중소기업들이 계약 중도해지와 장기저리 대출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에 은행들은 키코 손실액을 대출로 바꿔주는 지원책을 검토키로 하고,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도 키코 가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25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키코에 가입한 건전한 기업들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으로 흑자도산을 맞지 않을까 하는 위기감으로 집단적인 패닉(심리적인 공황) 상태에 빠져 있다"며 정부당국에 대책을 촉구했다.

또 '환헤지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 정석현 위원장은 "키코가 보약인줄 알고 먹었는데 독약이었다"며 "은행들이 이 상품을 얼마나 팔았고, 수익은 얼마나 올리려고 했는지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가 10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키코 약정비율은 44.1%가 '수출액의 50% 미만'이었으나 '수출액의 100% 이상'을 헤지한 기업도 28.4%에 달했다. 또 환율이 지정범위의 상단(950~960원선)을 넘어서는 경우 87.6% 기업이 2배의 약정 금액을 지정 환율로 매도키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이들 102개 기업 및 이들과 수위탁관계인 기업 8978곳은 환율이 올라가면 부도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원·달러 환율이 1200원으로 오르면 5726개(68.6%) 업체가 부도위험에 놓일 것"이라고 응답했다. 환율이 1000원일 때는 부도 위험이 59.8%였고, 1100원으로 오르면 62.7%로 위험도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긴급 자금을 투입해 거래대금을 무담보 장기대출로 전환해줄 것을 요구했다. 대부분 수출중소기업이어서 한시적으로 외화대출 필요성도 강조했다. 은행권이 중소기업 대출회수를 자제하고 한국은행의 총액대출한도를 늘려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우선 자금 회전이 안돼 부도날 위기여서 장기저리 대출로 도와달라는 것일 뿐, 공적자금을 통한 금융구제를 요구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시중은행 여신담당자들은 26일 실무 협의회를 열어 키코 거래로 인한 손실액과 키코계약 중도 파기 손실금을 은행대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키코 거래로 경영난을 겪는 우량기업을 대상으로 은행이 직접 출자하는 방안과 대출금 만기 연장 지원도 논의될 전망이다. < 권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