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기본법'을 통해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등 여러 정부 부처에 흩어져 있던 기존 공공 디자인 정책업무를 문화체육관광부로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엑스포’ 공동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수원 팔달)은 23일 문화체육광관부 기자실에서 국가 디자인 정책이 지향해야 할 방향 및 목표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남의원은  “디자인 정책·사업들은 국민의 삶의 영역인 생활공간을 문화화 하는 의미 있는 작업이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시대적 과제”라고 엑스포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했다.
 
하지만 남의원은 “최근 공공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열풍으로 비견될 만큼, 전국의 광역·기초 자치단체들까지 디자인 전담기구를 설치하며 도시 디자인 사업들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는 상황”이라며 "디자인 강국의 구현을 위한다면 디자인 정책업무가 여러 부처로 다원화돼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엑스포” 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 일상생활 공간을 인간과 문화 중심으로 재편하여, 국민의 삶의 질 및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그 지향점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남의원은 “특히,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금, 정부·지자체·관련학계·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공공디자인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과 함께 민·관·학의 협력·역할부분에 대한 논의와 모색은 그 자체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엑스포는 ‘아름다운 공간, 따뜻한 도시-공간의 재생과 친환경 디자인’을 주제로 10월 28일부터 5일간 개최될 예정이며 엑스포조직위는 80개 기관(업체)이 참가하여 500부스, 3만여 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 성공적 개최를 위한 사전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음을 밝혔다.
 
더불어, 남경필 의원은 문화부를 디자인 정책 주무부처로 삼기위해 국가디자인위원회를 설치하고 그 사무처를 문화부에 두는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디자인 기본법’의 입법발의를 통해 디자인 문화와 산업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권구현 기자> nove@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