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이명박 정부 경제팀이 굵직한 정책을 쏟아내며 경제운용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국제유가가 진정세로 돌아섰으며 미국의 양대 모기지업체에 대한 구제금융 조치로 국제금융시장도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았으며, 이를 반영해 국내 물가의 급등세도 어느정도 꺾이기 시작했고, 9월 위기설도 사실상 종식된 상황. 정부는 모처럼 경제운용의 호기를 맞은 것이다.

일단 다음 주에는 제2차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과 종부세를 포함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다. 서민주택 공급확대 방안의 경우는 이명박 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인 8.21 대책의 후속 격으로 종부세 기준의 상향조정 여부가 최대 관심이다.

뒤이어 그 다음 주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3차 공기업 선진화 방안 등이 줄을 잇는다. 녹색성장의 구체적 실천 프로그램도 이르면 이달 말 확정될 전망이다.

또한 다음달 2일에는 이미 발표된 세제 개편안과 내년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돼 본격적인 입법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은 지난 4월 발표된 'Service-PROGRESS 1'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2단계 대책에는 규제 합리화 방안이 담기며 오는 12월 발표될 3단계 대책에서는 성장 동력화 방안이 마련된다.
 
<이광열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