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물가불안이 커지면서 올해 노사 쟁점이 임금인상쪽으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하지만 노사는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어 심상치 않늠 노사관계를 예고하고 있다.
 
치솟는 물가에 제자리 걸음을 하는 소득 때문에 서민들, 특히 월급쟁이들은 최소한 물가상승률 만큼은 임금을 올려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 물가는 4.3%나 올랐고, 올해 전체로는 4.8% 오를 전망이다.

이에따라 현대중공업 노조는 7%, 대우조선 6.4%,  금융노조 5.8%, 현대자동차 8.9% 등 대다수 노조가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인상률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주노총 이용식 사무총장은  "왜 노동자만 고통을 감내해야 하느냐, 임금이 올라야 소비촉진, 내수진작된다는 것은 경제 원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경영계는 원자재값이 83%나 올랐다며,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2.6% 인상안을 제시하고 있다. "순익이 줄었는데, 임금을 올려달라면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는 것이다.

최근 몇 년동안 노사간 쟁점은 고용보장이나 구조조정 등 이었지만  올해는 치솟는 물가 탓에 임금 인상폭을 놓고 노사가 대립할 것으로  보인다. < 박영근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