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우리측의 진상조사 요구를 북한측이 거부한데 대해 13일 "남북이 출입체류와 관련 합의한 대로 우리측 진상조사단을 받아들이고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라"고 다시 촉구했다.
 
정부는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남북관계 발전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 김호년 대변인은 13일 대북성명을 발표하고 "남북 당국간 금강산 지구 출입.체류 합의서에 의하면 우리측 인원의 신체불가침을 보장하게 되어 있으며 만일 문제가 있었다면 이를 중지시킨 후 조사절차를 밟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총격으로 사망하게 한 사실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았고 저항의사도 없는 것이 분명한 여성관광객에게 총격을 가해 사망에 이르게 했다"며 "이는 누가 보아도 잘못된 조치로 도저히 일어날 수 없고 결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성명은 이어 "사건 발생 후에 즉각적으로 우리측에 내용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응당한 긴급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마땅함에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채 5시간 동안이나 비극을 방치한 행위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번 사건은 북측 지역에 관광을 간 무고한 민간인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위와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야한다는 것이 우리 국민의 요구이자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남북관계 발전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안보정책실무조정회의와 정부합동대책반 2차회의를 여는 등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에앞서 사건 다음날인 12일 밤 9시30분 긴급 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금강산으로 넘어간 현대아산 윤만준 사장 등 조사단 일행 5명은 12일 오후 북측의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 5명과 접촉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