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천주교 사제단의 시국미사 이후 종교계의 촛불집회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기독교 목회자들의 시국기도회(3일)에 이어 4일엔 불교계, 8일에는 원불교가 시국 대법회가 이어진다.

불교계는 4일 오후 6시부터 서울광장에서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위한 시국법회'형식으로 촛불집회를 연다. 이날 법회는 촛불집회 시작 이후 첫 불교계 주관행사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와 20여개 불교단체로 구성된 연석회의는 이날 불교인 최소 3~4천명에서 최대 1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법회에는 조계사와 화계사 등 대형 사찰도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정치적으로 보수성을 견지하며 박정희 전 대통령 내외의 영정을 봉안하고 있는 도봉구 도선사를 비롯해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계는 이날 시국법회가 끝난 뒤 참가자 전원이 종로일대에서 108배를 하며 권력의 참회를 촉구하는 평화적 행사를 치를 예정이다.

이날 시국법회에서 불교환경연대 등 불교단체들은 조중동의 왜곡보도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인 지관 스님은 지난 1일 "조중동이 촛불집회에 대해 일방적인 편견과 독선에 사로잡혀 보도해왔다"며 "이는 촛불집회에 나온 사람들이 분노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이며 이 때문에 조중동의 구독과 광고가 줄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4일 시국법회때 조중동을 포함한 언론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표출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와 불교단체 20여곳이 참여한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지난 3일에도 "이명박 정부에서 자행하고 있는 특정종교, 특정계층,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한 편향 행위들로 인해 국민들은 촛불을 들어 생존권과 건강권 등 헌법에 보장된 각종 국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나서고 있는 것"이라며 "국민들과 더불어 평화적 촛불집회를 함께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오는 8일에는 정치 사회문제에 침묵해온 원불교도 시국대법회를 갖기로 했다.
 
촛불시위 시작 이후 입장을 한번도 밝히지 않았던 원불교도 오는 8일 시국대법회를 갖기로 했다.

앞서 지난 3일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소속 목회자 1,000여명이 '국민권한 존중 및 평화집회 보장 촉구를 위한 시국 기도회를 갖고 "7월 5일까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재협상 실시를 선언하고 구속된 대책회의 관계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목회자들은 또 "정부의 재협상을 실시하겠다고 밝히지 않을 경우 교회는 앞으로 5일 열리는 촛불대행진 뿐 아니라 이후 열리는 촛불집회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촛불과 한국사회 2차 국민토론회, 촛불 어디로 갈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대책회의는 오는 5일 오후 5시 '국민승리 선언 100만인 촛불대행진'을 서울광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