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2기 참모진 출범이 마무리됨에 따라 이어질 내각 개편의 폭과 방향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개각의 핵심은 한승수 총리의 유임 여부다.  여권 내에서는 한 총리 유임론이 점차 힘을 얻어가고 있다. 청와대가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을 포함, 수석 전원이 교체된 것도 상대적으로 한 총리 유임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한 총리가 지난 2월29일 취임 이후 제한된 역할 속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것 아니냐"면서 유임 쪽에 무게를 실었다. 

또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사람을 물색하고 있으나 적격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장관의 경우 교체가 중.소폭에 그칠 것이라는 의견이 중론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특별 기자회견에서 "과거 정권을 보면 장관들의 평균 임기가 정말 짧았다"면서 "인사를 제대로 하고 그들에게 책임을 맡겨서 일을 맡겨야 한다"고 언급한 것도 한 이유다.

이에 따라 쇠고기 파문의 직접 책임이 있는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정도의 교체가 확실한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 후임으로는 비(非) 영남권 인사로 농림부 차관을 지내고 농업 정책에 정통한 이명수 전 덴마크 대사와 홍문표 전 의원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농어업 부문 공약을 총괄한 윤석원 중앙대 교수와 정학수 차관, 권오을 전 의원 등도 거론되고 있다.

복지부 장관으로는 신상진 의원과 안명옥 전 의원 등이 거명되고 있으나 의사출신이라는 점이 약점이다. 이들 보다는 고경화 전 의원과 이경호 문창진 전 복지부 차관의 가능성이 한결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유임과 교체설이 상존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경우 장관이 교체될 경우 황우려, 이군현 의원과 안병만 대통령자문 미래기획위원장, 오세정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가에서는 이번 청와대 개편에서 보듯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큰 폭의 교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참모진 전면 개편 카드가 먹히지 않을 경우 개각의 폭은 당초 예상보다 훨씬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흐름과 무관치 않다.

물론 여기에는 촛불 시위 등 정국 상황과 민심의 기대 수준 등이 복합적인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권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