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로 다가온 자본시장통합법( 자통법) 시행을 앞두고 증권사들의 치열한 기업공개(IPO)유치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같은 증권업계의 움직임은 자통법 시대의 생존 전략인 투자은행으로 도약을 위해서는 M & A(인수합병), 자산관리 등과 함께 투자은행의 핵심 업무인 IPO 유치에서 강점을 가져야 한다는 전략 때문이다. 

2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IPO 전담 인력을 업계 최대 수준인 32명까지 늘리며 IPO 유치에 힘을 쏟은 결과 올해 상장 예정 기업을 20여개나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올해 롯데건설, 해태제과, 진로, SK C & C, 금호생명 등 굵직한 `대어급' 기업들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굿모닝신한증권은 지주회사인 신한은행과의 시너지 효과를 잘 살려 올해 IPO 시장에서 급성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역시 기아자동차의 최대 부품업체인 위아 등의 IPO를 주관할 예정이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려 해외기업의 국내 증시 IPO 유치에 성공한 증권사도 잇따르고 있다.

삼성증권은 국내 증권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선진국인 일본 기업의 IPO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이 증권사가 IPO를 주관하는 `티스퓨터'는 일본의 중고컴퓨터 전문 유통업체이다. 

올해 10여개 기업과 IPO 주관 계약을 맺은 현대증권은 상어, 도미 등의 원양어업을 전문으로 하는 홍콩 소재 법인인 `중원어업'을 국내 증권시장으로 끌어들일 만반의 채비를 갖췄다. 
 
이 밖에 지난해 IPO 실적이 1곳에 그쳤던 대신증권은 올해 8개 기업의 IPO를 준비하고 있으며, 메리츠증권은 조선기자재업체인 해덕신기의 코스닥 상장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증권사들의 자통법 대비 전략에 대해 증권사 관계자는 "투자은행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수익원 다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IPO를 주관한 기업은 IPO 이후에도 해당 기업의 M & A, 유상증자, 해외 투자설명회(IR)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일 수 있어 증권사들마다 IPO 유치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 유병철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