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여야가 아빠찬스 경력 ‘특혜채용’ 비리와 북한발 해킹 은폐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정조사를 합의한 지 하루 만에 파열음을 냈다.

국민의힘은 감사원의 선 감사와 후 국정조사를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헌법상 독립기구인 선관위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는 위법이자 억지라고 반발하면서다.

노태악 선관위원장도 자신의 거취를 놓고 고심 중이다. 현재 국민의힘은 노 선관위원장 뿐만 아니라 선관위원 전원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총선 승리를 염두에 둔 여당의 선관위 장악 시도라고 맞서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 국정조사 시기에 대해 우리 당은 감사원의 감사 이후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선관위는 국정조사 이전에 국민적 공분을 감안해서 감사원 감사를 전면적으로 수용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선관위는) 감사원의 감사를 전면 수용하고, 노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 전원도 사퇴해 새롭게 판을 짜야한다”면서 “행여 선관위가 국정조사 뒤에 숨어서 꼼수를 부려서는 안 될 것임을 엄중 경고하며, 선 감사 후 국정조사의 원칙 안에서 풀어야 할 사안임을 분명히 한다”고 힘줘 말했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대로 이행 한 뒤 그래도 부족하면 수사하자는 입장이다. 특히 감사원 감사를 강조할 경우, ‘감사원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의지까지 경고했다. 선관위 감사와 국정조사 순서를 놓고 여야 이견에 따른 전면전이 예고된 실마리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선관위에 문제가 있다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국정조사를 하고 부족할 땐 수사하면 된다”면서 “감사원이 선관위 감사를 계속 주장한다면 감사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헌법 97조와 우리 법률 어디에서도 선관위는 감사원 직무감찰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서 “지난 1년간 독립성과 중립성을 버리고 정치 감사에 나선 감사원이 감사 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제의 (여야 간 국정조사) 합의를 속도감 있게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며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게 합의는 잘 지켜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노 선관위원장은 같은 날 과천 선관위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 구체적으로 (감사원 감사에 대한 수용여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신의 거취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금 당장 그만두는 것만이 능사인지, 책임 있는 자세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직후 의원들에게 보낸 ‘긴급 대기 알림’ 공지 문자를 통해 “9일 선관위가 전원회의를 열고 ‘감사원 감사 수용 여부’에 대한 논의 및 발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에 따라 긴급소집이 있을 수 있으니 금일 오후에는 반드시 국회 내에 전원 대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