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가 지난 15일 브리핑을 통해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를 폐지하고 민간 주도 인증제도의 도입을 주장했다. [사진=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협회가 지난 15일 브리핑을 통해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를 폐지하고 민간 주도 인증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사진=대한화장품협회]

[이뉴스투데이 서병주 기자] 대한화장품협회(이하 협회)가 정부기관이 진행해온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를 민간에 맡기자고 주장했다.

협회는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정부 주도로 이어져온 천연·유기농 인증제도를 폐지하고 앞으로는 민간 단체가 인증하는 방식으로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존 제도는 정부기관(식품의약품안전처)이 천연·유기농 화장품을 인증하고 통과 시 출시하는 방식이었다.

이날 협회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정부가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는 점을 들어 제도의 폐지를 주장했다. 또 “정부 기준은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고 해외 시장 진출 시 글로벌 민간 기준까지, 총 2개의 기준을 따라야 한다”며 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협회는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인증을 민간에게 맡기면 용이한 시장 대응과 기업의 자유로운 제품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며 민간 주도 인증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정부기관 인증 폐지 시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이 힘들어진다는 의견이 있으나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국내 화장품 해외 수출 62%는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히려 국내 기준 인증이 사라져 이전보다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 제도 폐지와 전환을 주장하는 단계이므로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협회 관계자는 덧붙였다.

협회의 주장에 업계는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변화인 만큼 협회의 입장을 존중한다”면서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안이기에 협회와 식약처의 입장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