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고선호 기자]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세계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수소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부문의 투자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간접적 지원에 그친 정부 정책으로 인해 국내 수소 시장이 별다른 지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정부에 따르면 오는 2030년을 목표로 수소상용차 3만대 보급 및 액체수소충전소 70개소 구축, 청정수소 발전 비중 7.1%까지 확대 등의 수소 관련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원전 중심의 에너지 체계 개편이 이뤄지면서 태양광 발전을 비롯한 신재생·친환경 에너지의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특히 수소 시장의 경우 정부의 추진 정책 현황을 살펴보면 보조금 확대, 시범사업 운영, 취득세 감면 등과 같이 생태계 확장을 위한 인프라 투자가 아닌 간접적 재원 투자 차원의 지원 수준에 그치면서 실질적인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수소 시장 관련 육성 분야 또한 수소차, 발전용 연료전지와 같은 일부 활용 분야에 치중돼 생산, 저장, 운송 분야 부문에서 미국, 유럽 등의 주요 국가와 산업경쟁력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충전 및 활용이라는 수소경제의 전단계에 걸친 다양한 진흥책을 포함한 새로운 정책 목표를 수립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수소 인프라의 보급에 저해요소로 작용해 온 여러 규제를 혁신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미국, 유럽 지역의 수소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맞았다.

무엇보다 수소 생산과 인프라 중심의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시장 규모도 덩달아 확대되고 있다.

우선 미국은 수소 허브를 6~10개까지 확대하기 위해 33개의 대형 프로젝트 추진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교통, 발전, 상업, 산업용 수소허브를 미국 전역에 건설할 방침이다. 인프라 부양안에 포함된 95억달러 규모의 수소와 탄소포집 예산과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한 수소생산 보조금이 집행된다.

유럽연합(EU)은 수소 생태계 조성에 최대 134억유로(약 18조원)를 투입한다.

지난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그린수소 연구개발 및 투자를 위해 독일 프랑스 등 15개 회원국과 54억유로(약 7조2000억원) 상당의 자금 집행을 승인한 바 있다. 공공기금에 더해 민간 투자기금에서 80억유로가 추가로 모집될 예정이다.

중국 또한 수소 투자 행렬에 합류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KPMG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 수소에너지 업계의 신주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총 21건에 달했다. 자금조달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37% 급증한 15억9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수소 관련주도 연이어 신고가를 경신 중이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미국 주요 수소 관련주의 상승률은 퓨얼셀(FuelCell) 44%, 블룸에너지(BloomEnergy) 44%, 발라르드파워(Ballard Power) 40% 등 폭발적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유럽 업체들도 12~18% 상승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 생산과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면서 주요 시장에 대한 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여건은 아직 주요 국가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정부 주도의 정책 혁신이 수반돼야 할 때”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