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정부가 ‘공공·빅데이터 확산’을 목표로 추진해온 데이터·플랫폼 사업이 최근 공공시스템의 생산·관리 한계로 인해 실효성과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민간부문에서도 데이터 품질·관리 고도화를 촉진할 수 있는 일대 전환점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진=픽사베이]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정부가 ‘공공·빅데이터 확산’을 목표로 추진해온 데이터·플랫폼 사업이 최근 실효성과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년 개방하는 데이터 양은 늘어나고 있지만 공공시스템의 생산·관리 한계로 인해 여전히 민간사업간 필요한 실질적인 데이터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학계는 민간부문에서도 데이터 품질·관리 고도화를 촉진할 수 있는 일대 전환점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4일 IT업계에 따르면 최근 민관이 협업해 진행 중인 ‘빅데이터·플랫폼 구축사업’과 관련해 업계의 아쉬운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3년 ‘공공데이터포털’을 구축한 이래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공공데이터를 일반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개방·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는 △데이터 생산 △수집 △가공 △유통 등 전 주기를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사업’을 병행하면서 빅데이터 확산에 힘을 싣고 있다.

이처럼 한 데 모이는 방대한 데이터는 인공지능(AI) 등 유망기술에 기반한 신산업을 지속하는 데 필수 기반으로 꼽힌다. 하지만 현재까지 구축·개방된 데이터 중 활용성이 높은 ‘알짜 데이터’는 크게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한 IT스타트업 관계자는 “해마다 개방범위가 넓어지면서 데이터의 양과 질이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명암이 뚜렷하다”면서 “데이터를 최대 자산으로 꼽는 스타트업이 늘고 있는 반면, 비즈니스 모델 종류별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는 매우 부실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공공시스템의 허점으로 인해 실시간 관리가 미흡하고 갑작스레 정보공유가 중단되는 등 오류도 꽤나 빈번하게 일어난다”면서 “공급에서 수요로 무게 중심을 옮길 필요가 있다. 전산업군에서 데이터 수요와 활용 저변을 먼저 넓혀놔야 빅데이터 산업이 산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을 대변할 수 있는 산업으로 ‘관광 분야’가 꼽힌다. 공공기관이 관리·규제를 목적으로 주요데이터를 생산하면서 기업·사업간 활용에 한계가 극명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도해용 레드테이블 대표는 지난달 29일 서울 용산구 소재 바이브컴퍼니에서 열린 ‘제15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간담회’에서 “데이터 수요가 많은 관광 분야의 데이터 공급기관은 공공기관에 치우쳐 있으며, 생산 방식은 업무의 부산물 쯤으로 여겨져 왔다”면서 “기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리·규제 목적으로 생산했던 데이터의 생산 주체를 관광부처 등으로 옮기는 등 여러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공유·활용간 효율성을 더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용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빅데이터추진단장은 “캐나다를 포함한 일부 해외국가에선 공공시스템과 민간시스템을 연계해 필요한 정보를 긴밀히 교환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아직 데이터 플랫폼 연계 부문이 미흡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최근 다방면으로 제기되는 ‘빅데이터 미흡점’과 관련해 학계에선 ‘데이터품질 저하’ 문제를 근본 원인으로 꼽았다.

문형남 대한경영학회장(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은 “엄밀히 말하자면 국가기관의 데이터관리 문제보다 데이터품질 자체 문제가 더 크다”면서 “매년 (데이터) 핵심사업에 실리는 힘이 필요에 따라 다른 부문에 분산된 점도 데이터품질 저하를 유발해왔다”고 분석했다.

이어 민간기업의 ‘데이터 개방’ 필요성을 역설했다.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민관의 ‘데이터 개방’ 공감대에 기반한 적극적인 협업이 필수란 의견이다.  

문 회장은 “국가 차원에서 개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와 달리, 민간데이터는 기업기밀 등으로 국가가 강요할 수 없다”면서 “민간 부문에서 폐쇄적인 데이터 관리가 아닌 개방적 생태계에 진입해야 살아 남는다는 공감대를 형성할 전문가 그룹의 조언이 절실하다”라고 강조했다.

공공시스템 문제만을 부각하는 ‘이분법적 시각’에 대한 경격심을 당부하고, 민간기업들의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윤여선 KAIST 경영대학장은 “특히 요즘같이 통합융합으로 신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이분법적인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통합·개방이 올바르게 연결되지 못해 생긴 난제는 (민간기업에서) 신가치 창출을 핵심가치로 두고 정보보안·프라이버시 보완책 등을 동반하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간 기업들이 사익만 추구하는 집단이란 반감도 공공데이터 개방에 큰 걸림돌임을 인정하고 반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목표하고자 하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해선 기업들도 무작정 개방을 요구하는 접근법에서 벗어나, 데이터 이용에 따른 명확한 비전과 뚜렷한 공익적 가치를 함께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빅데이터와 관련한 지적이 꾸준하게 이어져온 만큼 ‘민간수요 활성화’ 측면 등으로 시각을 전환하면서 다각도로 대안을 찾아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