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現,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前,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前, 한국위치기반서비스협회 이사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前, KT 연구개발본부
안병익
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
現,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
前,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
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
前, 한국위치기반서비스협회 이사
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
前, KT 연구개발본부

한국인이라면 냉동실에 한 팩쯤은 있을 법한 만두. 밀가루피에 고기와 채소, 두부, 당면 등의 소를 채우고 모양을 잡아 만드는 만두는 식사로도, 간식으로도, 고명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식재료다. 고기, 김치, 새우, 버섯 등 다양한 속재료에 따라 천차만별의 맛이 나 취향과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지금은 공장식 만두의 품질이 좋아져 어디서나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만두의 위상이 다소 낮아진 감이 있지만, 보릿고개 시절에는 명절 때나 맛볼 수 있었던 귀한 음식이었다. 고기를 다지고, 두부를 으깨고, 야채를 잘게 다지는 등 속재료를 일일이 손질 후 버무려 밀가루 반죽에 모양을 내어 잡기까지 수십번의 손이 간다. 만두를 만드는 날이면 온 가족이 달라붙어 고된 노동을 분담했다. 오랜 수고 끝 먹는 한 그릇의 만두국은 따뜻한 보상이기도 하였다.

시원한 메밀국수와 곁들이기 좋게 한 입 크기의 아주 얇은 피가 돋보이는 촉촉한 물만두, 피가 제법 도톰해 씹는 맛이 있는 만두, 간이 슴슴하면서 속재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넣은 평양식 만두, 아래 반은 굽고 위의 절반은 찐 듯한 일본식 교자만두 등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만두. 이번주는 만두 맛으로 단골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만두 맛집 BEST 5을 소개한다.

서울의 한국 만두 맛집으로는 부암동 자하손만두, 인사동 개성만두궁, 목동 개성집, 광화문 평안도만두집, 북촌 깡통만두, 압구정 목로평양만두, 압구정 만두집, 군자 이화만두, 회기역 놀부만두, 명동 명동교자, 남대문 가메골손왕만두, 강남역 강남교자, 성북동 성북동집, 서초동 봉산옥, 신논현 대가, 합정 마포만두, 서초역 동신면가, 삼청동 다락정, 시청 이북만두, 여의도 진진만두국, 목동 살구나무집칼국수, 용산 갯마을, 역삼역 만두랑, 강서 코끼리만두, 여의도 선주후면어만두 등이 유명하다.

전국 한국 만두 맛집으로는 분당 서현 그집, 일산 미도향, 용인 수담 죽전, 수지 화수분, 구리 묘향만두, 부천 황해도김치만두전골, 의왕 명가, 정원칼국수, 수원 보영만두, 수원만두, 추억의장날만두, 남양주 어랑손만두국, 이천 온정손만두, 여주 보배네집, 포천 동이손만두, 천안 미미제면소, 광명만두, 공주 간식집, 당진 귀락당, 청주 정가네손칼국수, 코끼리만두, 입이즐거운그만두, 신미만두, 고추만두국집, 옥수찐빵만두, 청주 용만두, 음성 또와유식당, 단양 단양마늘만두, 평창 남경식당, 춘천 왕짱구, 전주 다우랑, 대구 범어만두, 삼화만두, 장여사의나뭇잎손만두, 세창만두, 경주 대화만두, 부산 지심정, 명당만두, 기장 일광당, 상주 고려분식, 안동 대풍만두, 영천 삼송꾼만두 등이 유명하다.

중국만두 맛집으로는 이태원 쟈니덤플링, 숙대 구복만두, 연남동 하하, 연희동 편의방, 후암동 산동만두, 마포 산동만두, 은평 마마수제만두, 연희동 오향만두, 방학동 수정궁, 낙성대 화상손만두, 이대 미스터서왕만두, 압구정 산동교자관, 신설동 킹수제만두, 신천 파오파오, 가리봉 월래순교자관, 연남동 연교, 마포 여명, 경희대 봉이만두, 홍대 진만두, 연남동 홍복, 을지로 오구반점, 신당동 바오쯔, 방이동 서두산딤섬, 압구정 골드피쉬 딤섬퀴진, 신사동 쮸즈, 구로 린궁즈멘관, 명동 딘타이펑, 어린이대공원 빠오즈푸, 청담 몽중헌, 명동 크리스탈제이드, 양재 브루스리, 가로수길 삼창교자, 가로수길 딩딤1968, 을지로 바오차이, 교대 대가향, 서촌 포담, 한남동 웨스턴차이나, 대치동 하이보, 한남동 쥬에, 삼청동 몽중헌 안국점, 이태원 리치몬드, 강남역 딘타이펑, 명동 딤딤섬, 신림 아리차이, 교대 하오차이, 서촌 취천루, 부암동 천진포자, 익선동 창화당 등이 유명하다. 전국 딤섬 및 중국만두 맛집으로는 인천 원보, 동인천 산동만두, 분당 야탑 덕발장, 수원 연밀, 수원만두, 의정부 신래향, 평택 태화루, 원주 동승루, 김천 중국만두, 대구 딤딤섬, 대전 연구단지 부연부, 제주시 딤섬9898, 대구 태산만두, 대구 영생덕, 수성구 범어만두, 부산 마가만두집, 해운대 노홍만두, 부산 센텀시티 딤딤섬, 신발원, 홍성방, 금용, 명당만두, 상해만두, 중남해, 편의방, 김해 만리향, 영천 삼송꾼만두, 제주 십원향, 서귀포 천일만두 등이 유명하다.

◇달인의 손맛이 가득 담긴 만두, 분당서현 ‘그집’

서현역의 터줏대감으로 유명한 메밀국수와 만두 전문점. 메뉴는 만두와 메밀국수, 우동, 돌냄비우동으로 단촐하다. ‘1인 1판’씩이 가능하다는 ‘찐만두’는 촉촉함을 가득 머금은 한 입 크기의 만두 10개가 나온다. 초간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속이 꽉 찬 만두에서 터져나오는 육즙이 일품이다. 판모밀국수는 면발이 아주 쫄깃하고 찰진 편으로, 육수에 간 무를 듬뿍 넣어 담궈먹는 맛이 별미다.

▲위치: 경기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37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가격: 찐만두 5000원, 판모밀국수 9000원, 우동 8000원

▲후기(식신 Narcisist): 만두가 정말 맛있는 곳이에요 만두와 메밀소바 추천합니다

◇줄 서서 먹는 비주얼 만두 맛집, 군자 '이화만두'

엄청난 비주얼로 줄 서서 먹는 만두 맛집으로도 유명한 이화만두. 테이크아웃전문점으로 피크 시간엔 매장 밖으로 길게 늘어선 손님들을 볼 수 있다. 피가 얇아 속재료가 비치는 모양이 먹음직스러운 만두는 조금 식었을 때 더욱 맛있다고. 한 팩에 다섯개가 든 만두는 제법 큰 사이즈로, 입안 가득차는 양과 맛이 매력적이다. 간이 센 편이라 간장을 찍지 않고 그대로 먹어도 맛이 좋다.

▲위치: 서울 광진구 능동로 278-1

▲영업시간: 매일 11:00 - 재료소진시 마감(오픈 후 품절 시 17:00 재오픈), 일요일 휴무

▲가격: 왕교자 고기만두 6000원, 왕교자 김치만두 6000원

▲후기(식신 만두주떼요): 한 20분 정도 기다리다가 구매했습니다. 김치랑 고기랑 하나씩 샀는데 만두가 큰 편이라 양도 많고 맛있어요! 제 입맛에는 김치만두가 더 맛있었네요. 매콤해서 많이 먹어도 물리지 않고 좋아요~

◇고수의 손맛이 가득 담긴 한국식 메밀과 만두, 회기역 '놀부만두'

촉촉한 만두와 한국식 메밀국수가 맛있는 곳. 약 40년에 육박하는 업력에서 고수의 손맛이 가득 담긴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매일매일 직접 빚는 만두는 속이 투명하게 비칠 정도로 얇은 피가 인상적이다. 한입에 쏙 들어오는 크기의 만두는 입 안에 넣자마자 터지는 촉촉한 육즙이 매력적이다. 진간장, 양조간장, 일본간장을 배합해 끓인 후 2주 정도 숙성과정을 거친 간장을 베이스로 만든 판모밀은 만두와 곁들이면 더욱 맛있다.

▲위치: 서울 동대문구 망우로16길 15

▲영업시간: 매일 11:00 - 20:00(재료소진시 마감), 토요일 휴무

▲가격: 고기통만두 6000원, 김치만두 6000원, 판모밀 8000원

▲후기(식신 먹깨비): 만두피가 얇아서 입에서 녹아버리네요. 너무 맛있습니다. 냉모밀도 양도 많고 맛있습니다. 가성비 짱짱!

◇간단한 재료로 만든 비범한 요리, 방학동 '수정궁'

1988년에 오픈해 35년 전통의 자랑하는 방학동의 산동식 만두 전문점. 군만두와 찐만두, 물만두 중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데, 가장 인기있는 ‘군만두’는 아주 바삭한 피에 부추가 듬뿍 들어가 육즙이 넘치는 스타일이다. 만두피가 도톰해 겉은 크리스피 하면서도 속은 쫄깃한 것이 특징. 속이 비칠 정도로 얇고 만두소가 꽉 차있어 보기만해도 탱글함이 느껴지는 물만두도 인기다.

▲위치: 서울 도봉구 방학로 173

▲영업시간: 매일 16:00 - 22:00, 일요일 휴무

▲가격: 찐만두 7000원, 물만두 7000원, 군만두 7000원

▲후기(식신 평발마라토너): 만두는 재료가 떨어지면 팔지 않습니다. 서둘러 가야 먹을 수 있어요. 군더더기 없이 담백한 만두, 고기튀김 오향장육 등이 맛이 좋아요

◇단골을 부르는 담백한 손만두, 용인수지 '화수분'

손만두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곳으로 만두국, 군만두, 찐만두, 만두전골 등의 메뉴를 만든다. 매일매일 만드는 수제 만두는 담백한 간으로 재료들의 맛이 오롯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 메뉴 중에서도 ‘군만두’가 특히 인기 있는데, 높은 온도에서 튀겨내 겉은 아주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꽉 찬 만두를 맛볼 수 있다. 깔끔하고 정갈한 산채 비빔밥 역시 이곳의 인기메뉴다.

▲위치: 경기 용인시 수지구 고기로 446

▲영업시간: 매일 11:00 - 20:30

▲가격: 만두전골(2인용) 2만4000원, 군만두 7000원, 찐만두 7000원, 만두국 9000원

▲후기(식신 빨간코삐에로): 군만두는 제가 좋아하는 아주 바삭바삭하게 잘 튀겨진 식감의 만두이네요. 완전 고소하고 소에서 줄줄 흐르는 육즙이 대박입니다. 만두를 매장에서 계속 만들고 있어서 믿고 먹습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