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0일 대통령실 용산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대통령실 용산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대통령실이 30일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 비용이 1조원을 넘는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부풀려진 금액”이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통령실 용산청사 출입기자단에게 “민주당이 이전 비용이라고 주장하는 1조원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풀려진 비용으로 △각 부처에서 자체 필요에 따라 집행한 비용 △문재인 정부부터 추진한 사업 비용 △이미 철회가 확정된 국가 영빈관 신축 비용 △예산안에 포함되지도 않은 미군 잔류기지 대체부지 비용과 합참 이전 비용 △기존 시설의 유지 및 관리 비용 등이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일례로 1조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방 관련 예산 가운데 합참 이전 비용과 미군 잔류기지 대체부지 비용 등은 예산안에 포함된 금액도 아닐 뿐 아니라, 산출 근거가 없는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용산 미군기지 이전 및 공원 조성(483억400만원)은 2004년 참여정부 시절부터 추진되어 온 것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시작됐거나, 집무실 이전으로 인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이 아님이 명백하다”면서 “참여정부 시절 결정돼 이후 모든 정부에서 계속해 추진되어 온 사업 비용을 민주당 스스로가 혈세 낭비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5년 전 문재인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하고도 지키지 못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실천했다”면서 “용산 이전과 관련이 없는 비용까지 전부 이전 비용이라는 민주당의 허위 주장은 청와대 개방이라는 대국민 약속의 의의를 훼손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