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지난달 8월 26일 개장한 ‘한강달빛야시장’이 추석명절을 앞둔 이번주는 임시 휴장하고 9월 2주부터는 금~토요일이 아닌 토~일요일에 개최한다.

한강달빛야시장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한강달빛야시장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또 9월까지만 현재 개최장소인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야시장을 열고 10월부터는 접근성과 더 넓은 공간이 확보된 여의도 한강공원으로 이전해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야시장 운영 기간 동안 안전 관리 요원을 추가 투입하고 교통, 청소, 안전대책은 강화해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야시장을 방문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야시장 개최로 인한 교통혼잡․쓰레기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야시장 운영을 위해 개최일정 및 장소를 변경한다”고 31일(수) 밝혔다.

우선 이번 주는 휴장한다. 시는 “추석 성수품 구매 등을 위해 주변백화점을 찾는 시민들과 성묘 등으로 인한 교통량 증가가 예상돼 휴장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대신 휴장 예정이었던 추석당일(10일)을 포함한 9월 10일(토)부터 11일(일)에 추가로 야시장을 개장해 연휴 기간에도 가족과 함께 한가위 보름달과 더불어 한강의 야경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9월 2주 행사부터는 평일 퇴근시간과 맞물려 발생할 수 있는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최 요일을 금·토에서 토·일로 전면 조정한다. 개장시간은 17시~22시로 동일하다.

개최장소는 9월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10월 행사부터는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진행한다. 여의도 한강공원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으며 공간이 넓어 더 많은 시민들이 행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민들의 관심과 방문이 집중되고 있는 야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청소‧안전 강화대책’도 마련했다.

먼저 야시장 주변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매회 시‧자치구 공무원, 경찰, 의료인력, 안전관리요원 등 100명 이상의 인력을 행사장과 주변도로 곳곳에 배치,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야시장 나들이를 돕는다.

가장 큰 문제인 교통혼잡을 막기 위해서는 병목‧교통정체 발생시 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만차시 주차장 진입차단, 차로 상시확보 등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준다. 또 반포대교 및 주변교차로 일대에 필요시 신호를 조정해 소통흐름도 개선할 예정이다.

주변 불법주정차로 인한 교통 체증을 막기 위해서 주정차단속요원 30명을 긴급 투입, 고속터미널 및 주변 도로를 중심으로 단속도 실시한다.

아울러 한꺼번에 많은 시민이 몰릴 것을 대비해 보행자 이동로 곳곳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보행자가 차도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철제펜스 등을 설치해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또 시민들이 쾌적하게 야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행사장 내 11곳의 리어카‧암롤박스(폐기물적재함, Arm-Roll Box) 형태 ‘쓰레기 중간집하장’을 설치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해 신속한 쓰레기 수거와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별도의 쓰레기 수거업체와 계약도 체결해 행사장 내 당일 발생 쓰레기는 당일 자정까지 수거하도록 했다.

이와함께 한강보안관 등 2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쓰레기 무단배출 단속 및 수거상태 점검 등 환경순찰도 강화한다. 쓰레기 분리배출 및 시민들이 이용한 쓰레기를 되가져가는 높은 시민의식 홍보와 현장 안내방송도 늘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민 편의를 위한 이동화장실도 야시장 내 5개를 설치하고 의료인력 및 및 구급차도 대기시켜 응급상황 및 비상사태에 대비한다. 구청과 협조해 푸드트럭에 대한 위생상태도 수시로 점검해 식품안전예방도 철저하게 한다.

한편 3년 만에 개장한 ‘한강달빛야시장’은 40여대의 푸드트럭과 60여개 판매부스가 참여하는 서울 대표 야간 행사로 서울시민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사회적거리두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푸드트럭 및 핸드메이드 소상공인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행사는 8월~10월 중 총 10회 개최 예정이다.

‘한강달빛야시장’ 판매 수익금 전액은 판매소상공인(푸드트럭, 핸드메이드 부스 등)에게 귀속되며 서울시에 수수료 등도 지급하지 않는다.

강남태 서울시 소상공인담당관은 “서울시는 시민의 관심과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한강달빛야시장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교통, 청소, 안전 대책을 강화하는 한편 유관 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