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성명서 발표. [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 성명서 발표. [사진=전북도의회]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라북도의원 일동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의 최적지로 유네스코 5관왕인 고창군에 건립돼야 한다고 22일 주장했다.

전북도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고창은 2013년 고창군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것을 시작으로 고인돌 세계문화유산과 고창농악, 판소리라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인 갯벌을 보유함으로써 유형과 무형, 자연의 모든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생태와 문화, 관광 도시임"을 강조했다.

도의원들은 "이러한 우수한 기반을 바탕으로 2021년 지정된 세계자연유산인 고창갯벌과 연계한 '대한민국 유네스코 유산기행'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세계유산들과도 연계가 가능한 지역은 고창뿐이다"면서 "세계자연유산 갯벌 관리의 지정학적인 최적지는 고창이다"고 덧붙였다.

의회들에 따르면, 한국 전체 갯벌로 유산을 확대 등재하라는 IUCN권고안 발표에 따라 서해안의 갯벌이 추가로 지정될 경우, 갯벌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 교통 편의성을참작할 때 고창군은 지정학적 위치로도 최적의 입지를 가지고 있어 서남해안 전역의 세계자연유산인 갯벌을 관리하는데 이보다 더 효율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는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5만여명의 고창군에 건립돼야 대한민국이 지방소멸을 막고 지속 가능한 국가로 나가기 위한 최우선적 참작 사항이다고 설명했다.

최근 확정 발표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공모계획을 살펴보면, 당초 공모계획(안)에 비해 일부 평가가항목과 배점이 변경됐다.

공모계획(안)이 발표된 당초에는 사업 이해도와 부합성 항목에 없었던 세계자연유산 등재 노력과 기여도가 추가됐고, 배점 또한 10점에서 15점으로 상향됐다.

즉, 새로이 평가항목에 추가된 세계자연유산 등재 노력과 기여도 항목은 모든 지자체에 동일하게 적용돼야 한다.

오히려 변별력 없는 세계유산 등재 노력을 평가항목에 포함하기 보다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의 설립 취지에 맞춰 이미 지정된 세계유산을 미래 세대를 위해 효율적으로 보전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할 능력이 평가의 주된 항목이 돼야 한다.

전북도의원들은 "일부 지자체에서 공모가 발표되기도 전에 정치적으로 이용해 인류에게 보편적 가치가 있는 세계유산을 정치적 도구로 전락시키는 몰상식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세계유산은 정치적 도구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국책사업에 눈이 멀어 세계유산을 정치적 도구로 전락시킨 해당 지자체는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웃음거리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번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사업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며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는 정치가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전북도민과 고창군민들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의 건립지를 정치적 도구로 삼지 말고 공정성이 담보된 평가를 통해 선정해야 한다"며 "세계자연유산인 갯벌을 정치적 도구로 삼고자 하는 지자체는 이번 공모사업에서 손을 떼는 것이 대한민국을 세계의 웃음거리로 만들 지 않는 방법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천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