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타도를 외치는 일본 기업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소니가 삼성과의 관계를 끊고 샤프와 제휴를 하는 등 일본 전자업계의 총공세가 전개되고 있다.

24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본의 TV 업체인 소니가 샤프로부터 대형 LCD 패널을 장기 공급받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소니는 삼성전자와 합작 투자한 S-LCD로부터 패널의 대부분을 구입하고 있으며 일부 모자란 물량은 대만 업체에서 조달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V 세트 업체가 패널 구매선을 단일 회사에 의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점에서 소니가 샤프와 제휴를 추진하는 것이 이 같은 공급선 다변화 차원에서 이해된다고 하더라도 최근 소니의 움직임은 여러모로 심상치 않다.

소니는 2004년 삼성전자와 함께 S-LCD를 설립한 이후 충남 탕정의 7-1 라인과 8-1 라인 1단계에 공동투자하면서 그곳에서 생산되는 패널의 절반을 나눠가지며 삼성전자와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소니가 작년 11월 탕정 8-1 라인 2단계 투자에서 발을 빼면서 '소니와 삼성전자의 협력 관계가 끝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져 왔다.

특히 소니는 샤프로부터 50인치 이상 대형 패널이 주를 이루는 10세대 LCD 패널을 장기 공급받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삼성전자와 8세대 투자는 멈추고 샤프와 10세대 투자를 시작하려 한다는 점에서 소니가 장기적으로 패널 공급선을 삼성에서 샤프로 갈아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름잡다 최근 삼성전자에 TV 1위 자리를 내어 주고 체면을 구긴 소니로선 삼성전자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됐을 수도 있다.

특히 최근 일본 전자 업계가 '타도 삼성'을 외치며 다양한 분야에서 합작법인을 설립하거나 공동 생산을 추진하는 등 합종연횡을 서두르고 있는 시점에서 소니와 샤프가 동맹을 맺는다는 것은 가뜩이나 특검 수사로 휘청거리고 있는 삼성전자로선 큰 위기다.

최근에는 PDP TV만 고집해 온 마쓰시타도 히타치, 도시바 등과 공동 지분 투자를 통해 LCD 공장을 신설하고 LCD TV 사업에 진출하려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소니와 샤프의 갑작스러운 제휴설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상황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구매선을 단일 회사에 의존하는 경우는 없다"고 전제하고 "소니와 삼성의 전략적인 협력 관계는 현재 잘 유지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작년 세계 LCD TV 시장에서 수량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16.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뒤 이어 소니(12.1%), 필립스(10.8%), 샤프(10.1%), LG전자(8.6%) 등 순이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도 삼성전자(18.7%), 소니(17.1%), 샤프(11.7%), 필립스(9.9%), LG전자(8.0%) 등 순으로 나타나는 등 삼성전자는 LCD TV 분야 최강자다.

업계 관계자는 "타도 삼성을 외치는 일본 전자업계의 연합전선이 갈수록 공고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니와 샤프가 10세대 LCD TV 사업에서 손을 잡게 된다면 삼성전자의 1위 수성은 더욱 힘들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광렬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