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경선 룰’ 중재안 처리를 위해 오는 15일 열리는 상임전국위원회를 앞두고 분열과 봉합이라는 최대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강재섭 대표가 15일까지 자신의 중재안 또는 양 주자 간 제3의 합의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대표 및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하고 있으나 양대 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대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내 중진.원로들이 "최악의 상황만은 막아보자"며 막판 중재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양측은 각 자의 입장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는 14일 "더 이상의 타협과 양보는 없다"라면서 상임위원회 상정과 관련 세 점검작업과 함께 각자 예정된 일정을 소화하며 `독자행보'를 이어갔다.




양 캠프 소속 의원들도 서로 강경기조를 재확인하며 논리대결을 펼쳤다. 특히 양측은 중재안의 `자동상정' 여부를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 상임전국위에서의 정면충돌 가능성을 예고했다.




표결을 통해서라도 중재안을 처리하겠다는 이 전 시장측은 "중재안은 이미 자동상정됐다"고 주장한 반면, 중재안 결사저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박 전 대표측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맞서고 있는 것.




이 전 시장측 박형준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중재안이 최고위원회 의결로 상임전국위에 넘어가면서 자동상정됐다"면서 "전국위의장이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지 않으면 직무를 유기하는 게 된다"고 주장했다.




정두언 의원도 "이미 상정이 된 안건"이라고 거들었고, 진수희 의원은 "전국위의장이 직무유기를 할 경우에 대한 대책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측 유승민 의원은 "전국위의장이 중재안을 안건으로 올리지 않으면 성립이 안된다"고 말해 이 전 시장측의 자동상정 주장이 터무니 없음을 강조했다.




김무성 의원은 "모든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 중재안 상정을 막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양측간 상임전국위 정면충돌 위기가 고조되자 당내에선 파국 시나리오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두 주자가 극적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상임전국위가 열리면 어느 한쪽이 치명상을 입으면서 당이 끝내 일촉즉발의 분열위기로 내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중재안이 통과되면 박 전 대표가, 부결되면 이 전 시장이 각각 심대한 정치적 타격을 입으면서 지는 쪽이 `갈라서기'를 준비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많다.




또 상임전국위가 소집된 채 양 측간 공방으로 회의진행이 무산되거나 연기되면 당의 중심인 강 대표가 중도낙마하면서 또 다른 분열의 도화선이 타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당내 중진원로 및 중립지대 의원들의 막판 중재노력도 가속화되고 있다.




중립을 자처하는 의원 10명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위기타결 해법을 모색했다. 이날 모임에는 김형오 원내대표와 홍준표 전여옥 박 진 전재희 이주영 장윤석 신상진 김명주 최구식 의원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두 주자 간의 원만한 해결이 최상의 해법이라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승식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